마포문화재단, 27일 정오에 창 가곡 '소망' 발매
상태바
마포문화재단, 27일 정오에 창 가곡 '소망' 발매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3.12.27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인 나태주 시에 클래식 작곡가 손일훈이 곡을 입힌 창작 가곡
새해 1월 31일 마포아트센터 신년 음악회에서 특별 무대 예정
마포문화재단이 시인 나태주 시에 클래식 작곡가 손일훈이 곡을 입힌 창작 가곡 '소망'을 27일 정오에 발매한다. (자료=마포문화재단)copyright 데일리중앙
마포문화재단이 시인 나태주 시에 클래식 작곡가 손일훈이 곡을 입힌 창작 가곡 '소망'을 27일 정오에 발매한다. (자료=마포문화재단)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이지연 기자] 마포문화재단이 12월 27일 정오에 우리 가곡 '소망'을 발표했다. 나태주 시인의 시에 클래식 작곡가 손일훈이 곡을 입힌 창작 가곡이다.

재단은 앞서 한글날 기념 창작시 공모전 '2023 훈민정음 망월장'을 통해 가곡('낮달' 배두리 작)과 동요('꽃눈깨비' 이하정 작) 각 부문 대상작 두 편을 음원 발매한 바 있다. 창작 가곡 '소망'은 재단이 올해 발표하는 마지막 음원이다.

'받고 싶은 마음보다 주고 싶은 마음이 좋은 마음이다'로 시작하는 '소망'은 '2023 훈민정음 망월장' 공모전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던 나태주 시인의 시로 누군가를 소중히 아끼는 마음이 담담하게 드러나는 서정적인 시다. 여기에 손일훈 작곡가에 의해 아름다운 선율이 더해지고 베이스 보컬이 더욱 풍부한 감성을 표현한 우리 가곡으로 재탄생했다. 

우리 가곡 '소망'은 갑진년 새해 1월 31일 마포아트센터 신년 음악회에서 특별 무대도 가질 예정이다.

손일훈 작곡가는 "나태주 시인의 시는 깊은 여운이 있어 작곡에도 그 작의(作意)를 표현하는데 분명한 단초를 제공해주었다. '소망'에는 부모와 자녀, 연인, 사제지간 등 누구에게나 전할 수 있는 메시지가 있다고 생각했으며 시인의 작의를 잘 담아내도록 작곡했다"고 밝혔다.

마포문화재단 송제용 대표는 "한글 창작시에 곡을 입혀 음원으로 발표하는 '훈민정음 망월장'은 내가 지은 창작시가 음원으로 발매된다는 점에서 여느 공모전과는 다른 매력이 있다. 올해만 700여 편의 작품이 응모된 것이 이를 방증하며 재단을 대표하는 문화 사업으로 자리매김 했다. 특히 이번 공모전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나태주 시인과 함께 우리 가곡을 발표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2023 훈민정음 망월장' 스페셜 가곡 싱글 앨범은 12월 27일 정오를 기해 마포문화재단 유튜브 및 각 음원사이트를 통해 동시 발표된다(https://www.youtube.com/@mapo_artcenter).

이지연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