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규호 시의원, 서울교통공사의 '지하철 의자 제거사업' 비판
상태바
임규호 시의원, 서울교통공사의 '지하철 의자 제거사업' 비판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4.02.29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차피 못 앉으니 서서 가라는 지하철? 과연 혼잡도 개선될지 의문" 지적
열차 증편 위한 계획 세우고 기존 예비 차량 적극 활용하는 방안 마련 주문
임규호 서울시의원은 29일 서울교통공사의 '지하철 의자 제거사업'의 효율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열차 증편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기존 예비 차량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 마련을 공사에 주문했다. (사진=서울시의회)copyright 데일리중앙
임규호 서울시의원은 29일 서울교통공사의 '지하철 의자 제거사업'의 효율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열차 증편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기존 예비 차량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공사에 주문했다. (사진=서울시의회)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서울시의회 민주당 임규호 의원은 29일 서울교통공사의 '지하철 의자 제거사업'에 대해 효율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강하게 비판했다.

임 의원은 "지하철 좌석제거 사업이 과연 혼잡도 완화에 도움이 되는지 의문"라며 "획기적인 접근이지만 너무 초보적인 실험이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지하철 의자 제거사업'은 승객들이 집중적으로 몰리는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를 낮추기 위한 서울교통공사의 자구책 중 하나다. 공사는 지하철 한 칸의 의자 84개를 철거함으로써 약 3.8평의 공간을 확보해 약 30%의 혼잡도를 줄일 수 있다고 보고 지난 1월부터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임 의원은 "지하철 내에 좌석이 있건 없건 출퇴근 시간대는 이미 정원의 2배 가량이 탑승해서 엄청나게 혼잡하다. 그 시간대에 사람이 더 탈 수 없는 것은 들어갈 곳이 없기 때문"이라며 "그렇기에 좌석을 없애도 승객들만 더 채워지는 꼴"이라고 했다.

이어 "오히려 한 번에 많은 사람들이 내려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서울지하철 4호선과 7호선은 2023년 3분기 기준 최고 혼잡도가 각각 193.4%, 164.2%에 이른다. 혼잡도 125%일 때 승객의 시야가 막히고 150%일 때는 의지와 관계없이 앞뒤로 밀리는 상태가 된다고 한다. 175%에 이르면 출입문 주변이 매우 혼잡하고 몸이 밀착돼 팔을 들기 어려운 지경에 이른다.

임 의원은 "지하철 혼잡도 개선을 위해선 근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 의원은 대안으로 ▶열차 증편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기존 예비 차량을 적극 활용하는 부분을 방법론적으로 연구해 조속히 실행할 것을 서울교통공사에 주문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