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표 "일하지 않고 일부 나눠도 지장없는 사회온다", 기본소득 강조
상태바
이재명 대표 "일하지 않고 일부 나눠도 지장없는 사회온다", 기본소득 강조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4.03.25 0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정권심판론'을 호소하며 "2년 동안 경제, 물가, 민생, 살림, 외교 다 엉망으로 만들었다. 이번에는 멈춰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경기도 포천에서 현장 기자회견을 열고 "이미 나라에 망조가 들었다"며 "성장률 1%대인데 물가가 왜 이렇게 높냐. 비정상을 방치하는 게 무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살림을 하라고 일을 맡겼더니 사복을 채우고 권력을 사유화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하면 자격을 박탈 당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일정선 이상의 기본적인 삶을 보장하는 사회로 가야한다. 그 중 하나가 기본소득"이라며 "인간이 일하지 않아도 과학기술로 생산되는 일부를 나눠도 지장없는 사회가 온다. 그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고 '기본소득론'을 재차 주장했다.

이 대표는 포천이 접경지역임을 강조하며 안보위기론도 언급했다. 그는 "접경지역 경제는 평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며 "남북 간 교류가 되고 전쟁을 다 잊어버리는 시기에 땅값 오르고 투자하고 지역경제 살지 않았나. 평화세력에게 힘을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후 의정부 지역을 찾아선 "정권의 폭력 때문에 언론과 국민의 자유,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도 질식하고 파괴당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중국에 '굴종적 자세'를 보인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양안 문제에 너무 과도하게 개입하는 바람에 중국과 관계가 나빠졌고 결국 경제적 위협, 한반도 평화 위기 불러왔다"며 "판단은 여러분이 해달라"고 말했다.

이날 유세에는 용혜인, 서승만 더불어민주연합 후보도 함께 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1당을 하면 국회의장을 저쪽이 차지한다. 그 순간 국회는 올스톱"이라며 "민주당 중심으로 아군들이 과반수를 해야 한다. 그러지 못하면 의사결정을 신속하게 할 수가 없다"고 호소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