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제천 화재참사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촉구
상태바
김성태, 제천 화재참사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촉구
  • 김용숙 기자
  • 승인 2018.01.04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천 화재현장서 기자회견 열어 정부의 늑장대처·늑장수습 비판... 문재인 대통령 대국민 사과 요구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4일 29명의 목숨을 앗아간 제천 화재참사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그리고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제천 화재참사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함께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도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4일 오후 제천 화재참사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9명의 고귀한 생명을 앗아간 제천 화재참사가 발생한 지 보름이 지났지만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림이 없다"며 이렇게 말했다.

한국당은 이번 제천 화재참사를 당국의 허둥대는 초동 대처 미비와 우왕좌왕하는 현장 대응 미숙으로 화가 커져버린 전형적인 인재로 규정했다. 문재인 정부의 재난안전 대처 능력 미숙이 초래한 전형적인 후진국형 참사라는 것이다.

늑장 대처로 참사를 키우더니 늑장 수습으로 책임을 회피하려 하고 있다고 문재인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망연자실한 유족들의 아픔은 아직도 그 끝을 모르는데 정부당국은 어영부영 벌써부터 제천참사를 망각한 듯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해 "'욕이라도 들어드리는 게 할 일'이라더니 새해 벽두부터 거제 조선소를 찾아 파안대소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며 "세월호 참사에 단식투쟁까지 불사하며 유족들의 아픔을 함께하고자 한다던 대통령의 모습은 찾아볼 수 조차 없다"고 말했다.

또 "제천 참사의 직접 당사자인 김부겸 행안부 장관도 사과는커녕 만면에 미소를 가득 머금고 대구시내를 활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 장관이 머리숙여 사죄해야 할 대상은 신년교례회에 참석한 대구시민이 아니라 제천 참사 유족들과 국민들이라고 했다.

한 도시를 온통 초상집으로 만들어버린 화재참사가 이렇게 쉽게 망각되어져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리를 높였다.

소방청장, 행안부 장관 그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람 없이 건물주 한 명에게만 온통 죄를 뒤집어씌워 책임을 묻고 끝내려 해서도 안 될 것이라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영흥 낚시배 전복사고, 제천 화재참사, 양구 군용버스 추락사고 등을 언급하며 "적폐를 청산한다는 명목으로 정치보복에만 매달려온 문재인 정권이 정작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안전관리 시스템 조차 만들어내지 못했다는 방증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늑장대처로 화를 키워버린 제천 화재참사의 철저한 진상규명과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행안부 장관을 비롯한 소방당국의 책임있는 자세와 철저한 진상규명 그리고 책임자 처벌을 거듭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화재참사 현장을 둘러봤다.

제천 화재참사는 지난해 12월 21일 충북 제천의 8층짜리 한 스포츠센터에서 일어난 불로 29명이 숨지고 30여 명이 다친 참사를 말한다. 가족끼리 사우나나 헬스장에 들렀다 참변을 당한 일이 많아 큰 안타까움을 줬다.

재난에 취약한 필로티 구조에 가연성 마감재인 드라이비트(drivit)가 참사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는 가운데 초기 대응 부실 등 후진적인 소방행정의 민낯이 곳곳에서 드러나 국민의 분노를 샀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