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7.28 재보선에서도 선거연대 하나
상태바
야권, 7.28 재보선에서도 선거연대 하나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0.07.01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참여당, 8곳 일괄 타결 제안... 민주·민노·참여당 논의 가시화

▲ 지난 6.2 지방선거 경기도지사에 출마한 유시민 야3당 단일 후보와 민주노동당 안동섭 후보가 5월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유시민 단일 후보의 선거 승리를 위해 힙을 합치기로 했다고 밝히고 있다.
ⓒ 데일리중앙 윤용
"7.28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서 다시 한 번 국민과 야당이 승리하기 위해서는 이번에도 비상한 각오로 반드시 야권 연대를 이뤄야 합니다."

서울과 강원, 인천, 광주 등 전국 8곳에서 치러지는 7.28 국회의원 재선거와 관련해 반한나라당 공동전선을 위한 야권 연대가 다시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은 2012년 총선 축소판으로 불리는 이번 7.28 재선거 승리를 위해 선거 연합 논의를 물밑에서 진행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국민참여당은 7.28 재보선 8곳에 대한 야권 연대의 일괄 타결을 제안하고 구체적인 방법까지 내놓고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참여당 최고위원회의는 1일 성명을 내어 "7월 28일 재보선이 치러지는 8곳에 대한 야권 후보 단일화를 '당 대 당 연대 협상을 통해 일괄 타결'할 것을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등 모든 민주진보 야당에 제안한다"고 밝혔다.

참여당은 "이렇게 해야 8곳 모두에서 한나라당 후보를 물리칠 수 있고, 또 지방선거에서 이명박 정권을 심판한 우리 국민의 민심을 재확인하고 지켜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당 대 당 협상'을 통해 8곳 모두 후보 단일화를 이뤄내야 한다고 역설했다. 개별 지역이나 후보에만 맡기면 경험상 제대로 된 야권 연대가 불가능할 것이라는 것.

참여당은 "이번 재보선에서 민주진보 야당들이 당 대 당 연대 협상을 통해 8곳의 후보 단일화를 일괄 타결해야 하는 이유는 분명하다"며 "무엇보다 8곳 전부 반드시 한나라당 후보를 떨어뜨려 지방선거에서 패하고도 전혀 반성하지 않는 이명박 정권을 다시 한 번 심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래야 한나라당 이명박 정권의 잘못된 정책을 멈춰 세우고, 오만과 무능에 빠진 국정을 바로잡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더 나아가 7.28 재보선에서 2012년 총선 야권 연대의 모델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야권 연대 방식과 관련해서는 한나라당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지역구에서 그들에 맞서 단일대오를 구축할 수 있는 후보 단일화를 이뤄내야 한다는 것이다.

참여당은 "8곳을 놓고 어느 당이 어느 지역을 책임질 것인지 협의하고, 누가 야권의 단일 후보가 돼야 한나라당을 이길 수 있을 것인가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말했다. 이렇게 해서 8곳 모두에서 국민과 야당의 힘을 극대화하고, 이를 하나로 모아 선거를 승리로 이끌어야 한다는 복안이다.

연대, 연합할 수 있는 기준도 내놨다. 정당 지지율 고려해 지역을 배분하면 합리적이고 개관적이라는 것이다.

참여당 최고위는 이날 성명에서 "지난 지방선거에서 각 당이 얻은 정당 득표율을 기준으로 정당별로 단일 후보를 배정하자"고 민주당과 민노당, 진보신당에 제안했다.

지난 6.2 지방선거에서 야당이 얻은 정당 득표율을 살펴보면 민주당이 35.1%, 민주노동당이 7.4%, 국민참여당이 6.7%, 진보신당 3.1%이다. 창조한국당은 광역의원 비례대표 후보를 내지 않았다.

이를 100%로 환산하면 민주당 67%, 민주노동당 14%, 국민참여당 13%, 진보신당 6%다. 8곳을 이 비율을 고려해 나누면 민주당 5.4곳, 민주노동당 1.1곳, 국민참여당 1곳, 진보신당 0.5곳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참여당은 "이렇게 정당 득표율이나 지지율을 고려해 각 당이 책임질 지역구 수를 배분하는 것이 비교적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방안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이를 절대화하지 않고, 정당 간의 정치 협상을 통해 더 좋은 대안을 찾을 수 있도록 열린 사고로 연대 논의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참여당의 이러한 제안에 대해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지방선거에서의 경험을 살려 긍정적인 반응이지만 진보신당은 소극적인 대응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심재옥 진보신당 대변인은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7.28 재보선 방침은 6.2 지방선거에 대한 평가의 믜미도 담는다"며 "아직까지는 당에서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