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IB 교원과 함께하는 '수업 나눔 콘서트' 개최
상태바
경기도교육청, IB 교원과 함께하는 '수업 나눔 콘서트' 개최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3.11.03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4일 지역 IB 리더십팀 교원 등 100여 명 참석, 수업 사례 나눔
IB 프로그램 핵심 교원의 개념 기반 탐구학습 수업 공개와 성찰
수업 공개, 자료집 공유로 학습자 주도성 키우는 수업·평가 확산
경기도교육청은 3~4일 국제바칼로레아(IB) 국제공인 전문강사, 지역 IB 리더십팀 교원 100여 명이 참여하는 '수업 나눔 콘서트'를 개최한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경기도교육청은 3~4일 국제바칼로레아(IB) 국제공인 전문강사, 지역 IB 리더십팀 교원 100여 명이 참여하는 '수업 나눔 콘서트'를 개최한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학습자 주도성을 키우는 수업과 평가 확산을 위해 국제바칼로레아(IB) 국제공인 전문강사, 지역 IB 리더십팀 교원 100여 명이 참여하는 '수업 나눔 콘서트'를 개최한다.

도교육청은 지난 10월부터 '2023 IB 국제공인 전문강사 수업 페스티벌'을 열고 수업 공개, 참관, 수업 성찰을 진행했다. 수업 나눔 콘서트는 지역 IB 리더십팀 교원과 함께하는 수업사례 나눔의 날로 3일과 4일 진행한다. 

IB는 암기와 대학입시 위주의 우리나라 교과 과정과는 달리 국제적으로 승인된 고등학교 교과 과정을 말한다. 경기도교육청은 2024년 예산을 편성하면서 경기형 미래역량교육을 위한 IB 교육 운영 예산 46억원을 반영했다.   

IB 국제공인 전문강사는 탐구-실행-성찰 기반의 수업, 평가를 실행하는 IB 프로그램의 핵심 교원이다. 전문강사들은 올해 도교육청, IB 본부가 함께 개발한 연수에 1년간 참여하며 내년에는 IB 본부 워크숍 리더, 평가 채점관 양성 과정에 참여한다.

수업 나눔 콘서트는 ▲(특강) IB 프로그램과 교사의 역할 ▲초·중·고 개념 기반 탐구학습 사례발표로 진행한다.

사례 발표에서는 ▲(초등학교 교사) 관심학교에서 후보학교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동료 교사와 협업해 수업의 변화를 이끈 사례 ▲(중학교 교사) IB 교육이 교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을 분석, 개념 기반 탐구학습으로 진행한 '세계시민 프로젝트' 영어 수업사례가 소개된다.  

또 ▲(고등학교 교사) 1학년 수학 수업에서 개념적 이해와 탐구 질문으로 학생의 깊은 이해를 이끈 수업도 공유한다.

도교육청 하미진 미래교육담당관은 3일 "국제공인 전문강사 연수를 받고 IB 교육 실천가로 활동하는 선생님들의 열정을 지지한다”라며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수업과 평가로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키우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IB 수업에서의 형성평가와 총괄평가를 주제로 워크숍을 운영해 교사들의 단원설계서(Unit Planner) 자료집을 12월 펴낼 예정이다.

김용숙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