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정희, 대종상 여우주연상... 영화 '시'로 16년만에 영예
상태바
윤정희, 대종상 여우주연상... 영화 '시'로 16년만에 영예
  • 이지연 기자
  • 승인 2010.10.30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올해 대종상 여우주연상을 받은 영화배우 윤정희씨. 그는 최근 90살까지 배우 생활을 하고 싶다고 말해 화제가 됐다.
ⓒ 데일리중앙
은막의 스타 영화배우 윤정희(66)씨가 영화 <시>(감독 이창동)로 대종상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1994년 영화 <만부방>으로 그해 대종상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지 16년 만의 쾌거다.

29일 밤 서울 경희대 평화의 전당에서 열린 제47회 대종상영화제 시상식에서 영화 <시>는 최우수작품상, 여우주연상, 시나리오상(이창동), 남우조연상(김희라) 등 4관왕의 영예을 안았다.

남우주연상은 620만 관객을 동원해 올해 최다 관객을 기록한 영화 <아저씨>의 원빈씨에게 돌아갔다.

<시>는 올해 칸 국제영화제에서 윤정희씨의 여우주연상이 기대됐으나 프랑스의 쥘리에트 비노슈에게 여우주연상을 내주고 각본상을 수상해 이 부문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이 영화는 경기도 한 작은 도시의 서민 아파트에서 중학교에 다니는 손자와 함께 사는 미자가 난생 처음으로 시를 쓰게 되면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그린 작품이다. 윤정희씨는 이 작품에서 외손자와 힘겹게 생활하지만 순수함을 간직하며 시를 쓰는 미자 역을 열연했다.

한편 1967년 영화 <청춘극장>으로 데뷔한 윤정희씨는 6, 70년대 한국 영화계의 전성기를 수놓았던 은막의 별이다. 당시 문희, 남정임씨와 함께 트로이카를 이루며 최고의 시대를 살았다. 그의 남편은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백건우씨다.

이지연 기자 webmaster@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