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4개 기관 조직개편안 국회운영위 통과
상태바
국회 4개 기관 조직개편안 국회운영위 통과
  • 데일리중앙 기자
  • 승인 2009.04.27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변인실 신설·입법조사처 상임위별 체제로 개편... 총정원 범위 내 인력 재조정

▲ 국회 운영위원회는 27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어 국회사무처, 국회도서관, 국회예산정책처, 국회입법조사처 등 국회 소속기관의 직제 개정안을 의결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국회사무처, 국회도서관, 국회예산정책처, 국회입법조사처 등 국회 소속기관의 직제 개정안이 27일 오후에 열린 국회운영위원회를 통과했다.

국회사무처 등 국회 소속기관은 조직 개편안을 지난 1월 6일 운영위원회에 제출한 뒤 약 4개월 동안의 논의 끝에 이날 운영위를 통과한 것이다.

이번 조직 개편안은 1700명에 이르는 국회 입법 지원 조직의 전문성을 대폭 강화하고, 조직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제고한 것이 특징이다. 이는 국회가 '정책국회', '상시국회', '소통국회'로 나아갈 수 있는 조직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는 김형오 국회의장의 조직쇄신 의지를 담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번 조직 개편으로 국회는 소속기관(사무처·도서관·예산정책처·입법조사처)의 총정원 범위 안에서 인력 및 기능을 재조정할 수 있게 됐다.

국회의원과 국민에 대한 서비스 강화를 위해 국회사무처에 의정지원센터, 방문자센터, 국민청원센터 등이 신설 운영된다.

또 상시 국회, 상임위원회의 활성화, 의원 입법의 증가에 따른 정책 지원 기능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사무처 및 도서관의 행정인력을 줄이고 대신 법제실, 위원회, 예산처 및 조사처의 조사 ·분석 인력을 늘리기로 개편했다.

이번 조직 개편에서 눈에 띄는 것은 국회사무처에 국회의장 직속의 대변인을 신설한 것. 입법기관인 국회와 국민 간의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 기존의 국회의장실 공보수석과 국회사무처 공보관 기능을 일원화한 것이다.

국회 직제 개편안이 이날 운영위를 통과함에 따라 그동안 국회대변인 내정자로 일해 오던 허용범 국회의장 공보수석비서관이 정식으로 대변인에 임명됐다. 국회의장 공보수석비서관 직은 폐지됐다.

국회입법조사처의 직제는 상임위원회별 대응 체제로 확대 개편됐다. 사회문화조사실이 새로 생겼고, 연구관제 대상도 확대하기로 했다.

데일리중앙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