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권, 북 미사일 도발 일제히 규탄
상태바
여야 정치권, 북 미사일 도발 일제히 규탄
  • 송정은 기자
  • 승인 2017.05.14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문재인 정부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말라"... 무모한 도발 멈춰야
▲ 북한이 14일 새 정부 출범 나흘 만에 탄도 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 정치권이 한 목소리로 규탄했다. (사진=KBS 방송화면 캡처)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북한이 14일 새 정부 출범 나흘 만에 탄도 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 여야 정치권은 일제히 규탄하고 나섰다.

윤관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어 "북한은 국제사회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거듭되는 미사일 도발로 새로 출범한 문재인 정부와 한미동맹을 시험하려 해서는 안 된다"며 "무모한 도발을 강력히 규탄하고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윤 대변인은 이어 "김정은 정권은 무모한 도발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국제사회와 협력하는 길을 선택하길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고연호 수석대변인은 "한반도 평화에 도전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하게 규탄한다"며 "북한은 벼랑 끝 전술로 국제사회에서의 고립을 스스로 자처하고 있음을 깨닫고 무모한 도발을 멈추고 한반도 평화의 길로 나오라"고 촉구했다.

고 대변인은 "정부도 외교안보시스템 구축과 대북경계 시스템을 점검해 더 이상의 안보위협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속하고 엄중한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은 "북한의 지속적이고 의도적인 탄도 미사일 도발을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문재인 정부는 이제 전략적 모호성을 걷어내고 명확한 입장을 밝히기 바란다"고 말
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북한이 정부가 어떻게 대응하는지 탐색전을 하는 듯하다"며 "미사일 도발로 생존을 모색하려는 북한의 방식은 결코 적절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한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는 앞으로 이런 북한의 도발 가능성이 반복되지 않도록 평화적인 대화와 협력 채널을 열어 '강 대 강' 대결을 일소하기를 바란다"면서 "도발에 대한 대북 기조는 단호하되 대화로 가는 메시지가 나오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출범이 북한의 본질을 변화시키지 못한다"며 대북 강경 입
장을 주문했다.

정준길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어 "문재인 정부가 출범했다고 북한이 핵과 미사일에 대한 입장을 바꾸지 않을 것임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이라며 "문 대통령은 본인들이 정권을 잡았다고 북한이 달라질 것이라는 환상을 즉시 버리고 북한의 본질을 직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대변인은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북한이 핵과 미사일 개발을 포기하지 않는 한 대화는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북한은 이날 새벽 5시27분께 평안북도 구성 일대에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비행거리는 약 700여 km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직후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를 긴급 소집하고 북한의 무모한 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했다.

송정은 기자 beatriceeuni@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