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장수 민자도로 건설 결정, 지방선거 뒤로 미뤄야"
상태바
"검단-장수 민자도로 건설 결정, 지방선거 뒤로 미뤄야"
  • 최우성 기자
  • 승인 2010.01.12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생포럼, '인천 녹지축의 중요성과 검단-장수 민자도로 문제점' 토론회 열어

▲ '인천을 새롭게 여는 생생포럼'은 12일 인천 부평구 십정1동 주민센터에서 '거침없이 생생토크' 시리즈의 하나로 '인천 녹지축의 중요성과 검단-장수 민자도로의 문제점' 토론회를 열어 검단-장수 민자도로 건설의 문제점을 점검했다. (사진=생생포럼)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최우성 기자] 인천시가 속도전으로 밀어붙이고 있는 '검단-장수' 민자도로 건설 공사에 대해 6월 지방선거 뒤로 미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공사에 들어가기 전에 충분한 여론 수렴을 거쳐야 한다는 것이다.

'인천을 새롭게 여는 생생포럼'은 12일 오전 인천 부평구 십정1동 주민센터에서 '거침없이 생생토크' 시리즈의 하나로 '인천 녹지축의 중요성과 검단-장수 민자도로의 문제점' 토론회를 열어 검단-장수 민자도로 건설의 문제점을 점검했다.

문병호 민주당 정책위원장 부의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 토론회에는 조우 상지대 교수가 '인천시 남북 녹지축의 가치와 전망' 주제로, 이성만 인하대 겸임교수가 '2025 도시기본계획안에서 살펴본 검단-장수 민자도로에 대한 검토' 주제로 각각 발제했다.

토론에는 맹재흥 주민대책위 총무, 권창식 가톨릭환경연대 사무처장, 이혜경 인천환경운동연합 정책실장이 나섰다.

먼저 조우 교수는 "공업도시로서 환경과 경관이 훼손된 인천은 '돈 벌면 떠나는 도시'였기 때문에 최근 새로운 인천의 발전 방향을 환경과 경관의 복원으로 잡았던 것"이라며 "검단-장수 도로는 '2020 인천시 도시기본계획', '인천시 자연환경보전 계획', '인천시 공원녹지기본계획' 등 기존 인천시의 환경계획과 완전히 반대되는 발상으로, 시의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이성만 교수는 "도로가 개통되면 26만3000명 규모의 기존 도심의 거주민들이 대거 이탈해 기존 부평 등 구도심 지역의 부동산 가격 하락과 슬럼화 및 공동화 과정을 격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특히 검단-장수 도로는 서울외곽순환도로의 교통 정체를 우회하기 위한 상업도로라는 의심이 든다"며 "인천시민의 혈세로 도로건설사의 이익과 서울을 위시한 수도권 주민의 편의를 봐주려는 시정에 분노를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토론에 나선 권창식 가톨릭환경연대 사무처장은 "예전 징매이고개를 터널 공사가 아닌 절단을 통해 토사를 확보, 매립토사로 사용했듯이, 이번 검단-장수 도로의 토사는 청라 등 신도시 개발로 들어갈 것"이라며 "인천시의 유일한 생태축을 훼손하며 건설사의 이익을 두 배로 부풀리는 계획"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혜경 인천환경운동연합 정책실장은 "검단-장수 도로는 사업자의 제안으로부터 시 의회로의 회부까지 굉장히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사업으로, 속도를 늦추는 것이 중요한다"면서 "도로 건설을 둘러싼 주민갈등 또한 예상되는 문제로 충분한 논의가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맹재흥 민자도로 반대 주민대책위원회 총무는 "검단-장수 도로의 직접적 피해자는 예정부지의 주민"이라며 "개발 이전의 충분한 의견수렴 없이 일방통행으로 진행되는 시정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토론 사회를 맡은 문병호 부의장은 "인천의 유일한 녹지축에 민자도로를 건설하는 것은 인천판 4대강 죽이기 사업"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이어 "막개발과 재정파탄으로 심판을 받아야 하는 현 안상수 시장은 더 이상 사업을 벌이지 말고, 마땅히 지방선거 이후로 도로 건설 논의를 넘겨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부평구 주민 등 80여 명이 자리를 함께했다.

최우성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