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설 이전 세종시 수정안 철회 촉구
상태바
민주당, 설 이전 세종시 수정안 철회 촉구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0.02.05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수정안 국회 통과 가능성 0%" 대통령 결단 압박... 총리 경질 요구

▲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세종시 논란과 관련해 설 이전에 이명박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민주당은 갈수록 국론 분열과 정치적 논란이 격화하고 있는 세종시 문제와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의 결단을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정부가 밀어붙이고 있는 세종시 수장안을 즉각 철회하라는 것이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국회 대정부질문 상황 보면 이 정권이 추진하는 세종시 수정안이 국회 통과될 가능성 전혀 없음이 확인됐다"며 "그러면 더 이상 갈등 분열 조장하지 말고 원안 백지화 거둬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정운찬 국무총리를 비롯해 세종시 수정 추진을 위해 국론 분열 책임이 있는 국무위원들의 경질을 압박했다.

이러한 요구에 대해 민주당은 설 이전에 대통령의 결단을 요구했다.

이강래 원내대표는 전날 대정부질문에서 정운찬 총리가 보인 답변 태도와 발언 내용이 너무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정 총리에 대해 "원안 내용이 무엇인지, 왜 제기된 것인지에 대한 이해가 전무한 상태에서 무조건 깔아뭉개고 폄하하려는 태도는 너무 정략적"이라며 "수정안 좋고 원안 나쁘다는 이분법으로 사실 왜곡하고 호도하는 태도는 참으로 유감스럽다"고 개탄했다.

그는 "세종시 문제의 직접책임은 대통령에게 있다. 자기 말 뒤집고 국민 속인 것이 문제의 본질"이라며 대통령 책임론을 제기했다.

또 정 총리에 대해 "(세종시 관련해) 전면에서 문제 제기하고 대통령 지침에 의해 지금까지 이런 역할 했는데 책임져야 한다"고 사퇴를 강하게 압박했다.

또 송영길 최고위원은 정 총리를 '고장난 사람'에 빗대며 도요타 자동차처럼 리콜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송 최고위원은 "어제 답변 보니 고장이 났다. 그렇게 다수결 강조하는 정권이니 세종시 수정안 즉각 상정하라. 김형오 의장도 빨리 직권상정하라. 왜 표결 늦추나. 빨리 법안 제출하고 김형오 의장 직권상정해 다수결로 결정해 국론분열 종식하자"고 여권을 압박했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설 이전 아무런 조치가 없으면 정운찬 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