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북한 체제보장' 첫 언급... 통일방정식 제시
상태바
김형오, '북한 체제보장' 첫 언급... 통일방정식 제시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0.02.05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형오 국회의장.
ⓒ 데일리중앙
김형오 국회의장은 남북 문제와 관련해 "우리는 북한 체제를 인정하고 보장한다는 점을 분명하게 선언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5일 낮 서울 리츠칼튼 호텔에서 열린 '주한 EU 상공회의소 초청 오찬 연설'에서 남북관계 및 통일문제에 대한 견해를 묻는 참석자의 질문에 이렇게 대답했다.

허용범 국회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김형오 의장이 남북문제에 관해 이처럼 분명한 소신을 공개적으로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김 의장은 다음 주 국회를 방문하는 호레스트 쾰러 독일 대통령의 '한반도의 통일은 예상보다 빨리 이뤄질 수도 있다'고 한 발언을 언급하며 "한국인으로서 통일을 원하지 않는 이는 없을 것"이라고 통일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우리는 지금 당장은 통일을 할 능력도, 준비도 안되어 있다. 지금은 남북 양 체제 간 신뢰회복에 기초한 관계 증진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우선 남북당국이 서로 상대방을 자극하는 거친 언행을 삼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대신 상호 신뢰 회복을 위해 노력하면서 통일의 기운을 키워가자는 것.

이어 남한 당국이 북한 체제를 인정하고 보장한다는 점을 분명하게 선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 자신의 통일방정식을 내놓은 것이다.

김 의장은 "그럼으로써 북한이 우리에게 갖고 있는 불안감을 씻어주고 상호신뢰의 기반을 구축해 나가야 한다"며 "북한에 있는 국군포로, 납북자 문제도 이런 신뢰의 토대 위에서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와 함께 북한의 핵무기 문제도 반드시 해결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반도에는 단 1g의 핵도 존재해선 안된다는 비핵화 원칙이 반드시 지켜지고 달성돼야 한다고 북한 당국에 충고했다.

김 의장은 "이처럼 북한에 대한 체제보장과 핵 포기가 이뤄진다면 한반도의 안정 속에 남북이 함께 윈윈할 수 있고 평화적 공영을 도모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그 토대 위에서 남북통일도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