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진 의원, 암전문대학원대학 설립 추진
상태바
신상진 의원, 암전문대학원대학 설립 추진
  • 주영은 기자
  • 승인 2010.04.24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1년부터 우리나라에서도 암전문대학원이 설립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23일 '암전문대학원대학' 설립을 골자로 한 '암관리법 전부개정법률안'(신상진 의원 대표발의)을 통과시킴에 따라 국립암센터 내 대학원 설립에 바짝 다가선 것이다.

세계 사망 원인 1위인 암에 관한 전문적인 연구와 환자의 진료 등을 수행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암전문대학원대학'의 설립 필요성은 이전부터 제기돼 왔다. 특히 한 해 동안 세계 암발생 건수는 약 1100만건, 암사망 건수는 700만건으로 이 가운데 아시아의 암 발생과 사망이 45%, 51%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은 인구 고령화와 맞물려 더욱 심화되고 있어 아시아 국가들의 암 부담을 감소시키기 위한 국제사회 간 주도권 경쟁도 치열한 상황이다.

법안을 대표발의 한 한나라당 신상진 국회의원은 "우리나라의 암예방, 조기검진, 진단치료 등의 관리체계는 세계 최고 수준"이라며 "암전문대학원을 통해 아시아 국가들의 학생을 교육시킴으로써 한국이 아시아에 대한 리더십을 제고하고 한국 보건의료 우수성을 전파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같이 의결된 '암관리법 전부개정법률안' 중에는 현행 시행되고 있는 암검진 사업에 대해 암의 발생률, 생존율, 사망률 등 암 통계에 관한 정확한 자료를 기반으로 검진 대상자에게 암 종류와 검진주기 등을 개인별 특성에 맞게 정하기로 했다. 또 말기 암환자의 완화의료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전문기관에 대해 복지부가 평가하는 근거를 추가하는 등 관리시스템을 정비했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