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덕양구, '쌓이는 통장, 커가는 희망' 희망키움통장(Ⅱ) 가입 희망자 모집
상태바
고양시 덕양구, '쌓이는 통장, 커가는 희망' 희망키움통장(Ⅱ) 가입 희망자 모집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0.04.13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 간 매월 10만원씩 저축하면 본인 저축액+근로장려금 최대 360만원 지급... 차상위 자산형성에 도움

[데일리중앙 이성훈 기자] 고양시 덕양구는 오는 5월 1일부터 19일까지 차상위 자산 형성 희망키움통장(Ⅱ) 사업 2차 가입 희망자를 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희망키움통장(Ⅱ)는 근로 빈곤층의 생계·의료 수급 가구 진입을 사전에 예방하고 중산층으로의 진입을 돕기 위해 마련된 제도다.

신청 대상은 소득 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의 50% 이하인 주거·교육급여 수급 가구 및 기타 차상위 계층으로 현재 근로 활동 중이며 근로·사업소득이 있는 가구다.

1인가구의 경우 기준 중위소득은 175만7194원이며 가입 기준 소득 상한은 87만8597원이고 자격 유지를 위한 소득 상한은 270만9404원이다.

대상자로 선정된 뒤 매월 10만원씩 저축하고 3년 간 근로활동을 지속하며 교육 및 사례관리 이수를 할 경우 본인저축액과 동일한 근로장려금(최대 360만원)과 이자를 지급받는다.

단 중도 해지할 경우 해지 사유 발생 즉시 해지가 결정되며 해지가 결정된 달까지 적립된 금액을 모두 반납해야 한다.

가입 희망자는 모집 기간 내 거주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소득‧재산 확인조사를 거쳐 선정 여부가 결정된다.

사업 관련 문의 사항이 있는 경우 구청 사회복지과 또는 행정복지센터 맞춤형복지팀과 상담하면 된다.

황숙연 덕양구 사회복지과장은 "희망키움Ⅱ 사업을 통해 차상위 계층의 자산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저소득층의 자립·자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대상자를 발굴·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