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파주갑 경선 논란... 조일출-윤후덕, '이재명' 명칭 사용 둘러싸고 격돌
상태바
민주당 파주갑 경선 논란... 조일출-윤후덕, '이재명' 명칭 사용 둘러싸고 격돌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4.02.24 17:41
  • 수정 2024.02.25 21:00
  • 댓글 1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자 홍보문자 발송 때 '이재명' 당대표 명칭 사용은 민주당 경선규정 위반?
현 민주당 상황에서 권리당원들에게 '이재명' 명칭 사용 여부가 당락에 결정적
조 후보는 규정대로 '이재명' 불사용한 반면 윤 후보는 '이재명' 명칭 사용했다?
민주당 파주갑 경선 결과 59표(1.4%)라는 간발의 차이로 윤후덕 후보가 승리
민주당 파주갑 경선을 둘러싸고 논란이 격화하고 있다. 조일출 후보(왼쪽)는 윤후덕 후보(오른쪽)가 경선규정을 위반했다며 당에 재심을 요구하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민주당 파주갑 경선을 둘러싸고 논란이 격화하고 있다. 조일출 후보(왼쪽)는 윤후덕 후보(오른쪽)가 경선규정을 위반했다며 당에 재심을 요구하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기사 보강: 25일 오후 8시33분]

윤후덕 "경선 설명회 때 홍보문자에 '이재명' 이름 사용 가능 안내가 있었다"
조일출 "'이재명' 명칭 사용은 경선규정 위반... 남이 도둑질하니까 해도 된다?"

22대 총선 파주갑 민주당 경선 잡음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윤후덕 후보와 조일출 후보가 25일 오후 각각 자신의 입장을 데일리중앙에 전해 왔다.

논란의 핵심은 중앙당이 발송하는 '후보자 홍보문자'에 당대표인 '이재명' 명칭을 사용할 수 있느냐 여부. 민주당 2월 8일자 선거운동 안내 공문에 보면 '홍보문자' 내용에 대표경력이 포함될 경우 'ARS투표 허용기준'에 준해 작성된 것만 허용한다고 돼 있다.

민주당 'ARS투표 허용기준'에서는 '이재명'이란 당대표 명칭을 못쓰도록 하고 있으며 또한 '대선 선대위' 경력도 못쓰도록 규정하고 있다. 

문제는 지난 13일 경선 설명회 때 당 선관위 담당자가 대표경력에 '이재명' 명칭을 사용해도 된다는 취지로 말했느냐는 것이다. 윤 후보 쪽은 '말했다'고 주장했고, 조 후보 쪽은 '그런 적 없다'고 맞서고 있다. 

윤후덕 후보 쪽 관계자는 "경선 설명회 때 (이재명을) 쓸 수 있다는 안내가 있었다. 2차 경선 때 21명 중에서 13명의 후보가 홍보문자에 이재명 대표 이름을 썼더라. 저희 말고 8명의 후보들이 대표경력에 '이재명' 당대표 이름을 넣어서 사용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남인순(서울 송파병), 송기호(서울 송파을), 이학영(경기 군포), 맹성규(인천 남동갑) 등의 후보가 홍보문자 발송 때 '이재명' 당대표의 이름을 사용했다.

윤 후보 쪽 관계자는 "사실은 문서로 돼 있는 자료에는 못쓰게 된 것처럼 돼 있지만 모든 선거 대리인과 후보가 참석한 경선 설명회 자리에서 그게(이재명 명칭 사용) 가능하다는 안내가 있었다"고 거듭 주장했다.

윤 후보 쪽은 경선 설명회 때 당 선관위 담당자가 대표경력에 '이재명' 명칭 사용을 해도 된다고 해서 사용했다는 것이다.

윤후덕 후보가 지난 15일 발송한 '홍보문자'에는 윤 후보의 대표경력에 '이재명 민주당 당대표 정책특보'라고 적혀 있다.

윤 후보 쪽 관계자는 "1차 문자 발송 이후 조 후보가 이의신청했을 때 당 선관위는 일관되게 '설명회 때 가능하다고 안내드렸다. 조 후보도 쓰고 싶으면 쓰셔라' 이렇게 답변했던 사항"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조일출 후보는 당 선관위 관계자와 윤후덕 후보 쪽이 "말 맞추기를 하고 있다"며 강하게 반박했다.

민주당의 파주갑 후보경선 일정은 2월 13일 설명회, 15일부터 홍보문자 발송, 19~20일 경선.

조일출 후보는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경선 설명회 때 그렇게 말한 적이 없다. 일이 커지니까 선관위 당직자랑 윤후덕 의원실이 입맞추기 하고 있는 것이다. 진실게임으로 몰고 가고 있는 것이다. 거짓말하는 것"이라고 강하게 주장했다.

조 후보는 "서류가 말해준다. 만약에 설명회 때 그럻게 말했다면 제가 16일 이의를 제기하고 항의했을 때'이재명' 명칭을 사용해도 된다고 문서로 답을 줬으면 되는데 중앙당선관위 담당자는 답을 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조 후보는 2월 16일 오후 2시24분 '중앙당선관위 담당자'와 통화한 녹취록을 공개했다. 녹취록에서 조 후보가  대표경력에 '이재명' 명칭 사용이 가능하다면 공식문서로 모든 후보들에게 보낼 것을 요구했고 선관위 담당자는 "확인해서, 논의해서"라는 말만 했다. 그 뒤 공식 문서로 각 후보들에게 보내진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9명의 후보들은 대표경력에 '이재명' 이름을 썼다고 하자 조 후보는 "다른 지역에 썼네, 안썼네는 의미가 없다. 남이 도둑질하는데 나도 도둑질하는 게 뭐가 문제냐는 것이냐"며 "9명이 그랬다고 해도 나머지 12명은 '이재명' 이름을 사용하지 않고 끝까지 경선규정을 지킨 것"이라고 말했다.

당 선관위 담담자에게 경선규정 논란과 관련해 휴대폰 문자로 입장을 물었으나 답변하지 않았다.

[1신 24일 오후 5시41분] 조일출, 민주당 중앙당에 재심 신청... "윤후덕, 경선규정 위반"

경기도 파주갑 민주당 후보 경선에서 윤후덕 후보에게 59표 차로 패한 조일출 후보가 "윤후덕 후보가 4차례에 걸친 경선규정을 위반했다"며 민주당 중앙당에 재심을 신청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경기도 파주갑 민주당 후보 경선에서 윤후덕 후보에게 59표 차로 패한 조일출 후보가 "윤후덕 후보가 4차례에 걸친 경선규정을 위반했다"며 민주당 중앙당에 재심을 신청했다.
ⓒ 데일리중앙

22대 총선 파주갑 민주당 경선에서 윤후덕 후보에게 59표 차로 패한 조일출 후보가 "윤후덕 후보가 4차례에 걸친 경선규정을 위반했다"며 지난 22일 민주당 중앙당에 재심을 신청했다.

조 후보는 24일 재심 신청 사유로 "윤후덕 후보가 중앙당이 2월 8일 1차 공지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경선후보자 선거운동 안내문'에서 명시하고 있는 민주당 중앙당 발송 총 5회의  '후보자 홍보문자' 발송 때 'ARS투표 허용기준'에 준하여 대표경력을 작성하도록 한 경선규정을 위반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ARS투표 허용기준'에서는 '이재명'이란 당대표 명칭을 못쓰도록 하고 있으며 또한 '대선 선대위' 경력도 못쓰도록 규정하고 있다. 

후보들은 '이재명' 명칭 사용이라는 반칙을 해서라도 경선을 통과하느냐, 정직하게 경선규정을 지키면서 경선에 임하느냐의 갈림길에 서게 된 것.

지금의 민주당 정치 상황에서 민주당 권리당원들에게 '이재명'이란 당대표 명칭을 쓰느냐 여부에 따라 투표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은 상식이다. 

윤후덕 후보는 지난 2월 15일 오전 10시께(1차), 오후 2시경(2차), 16일 오후 2시경(3차), 17일 오후 2시경(4차) 등 모두 4차례에 걸쳐 '이재명대통령후보 정책본부장', '이재명 민주당 당대표 정책특보'를 대표경력으로 명시해 '후보자 홍보문자'를 발송했다고 한다.

이러한 윤후덕 후보의 4회에 걸친 '후보자 홍보문자' 발송은 명백히 경선규정을 위반한 부정선거라는 게 조일출 후보의 주장이다. 

지난 6일 민주당 중앙당선관위가 경선후보자들에게 발송한 선거운동 안내문. 민주당 'ARS투표 허용기준'에서는 '이재명'이란 당대표 명칭을 못쓰도록 하고 있다. (자료=조일출 후보 캠프)copyright 데일리중앙
지난 6일 민주당 중앙당선관위가 경선후보자들에게 발송한 선거운동 안내문. 민주당 'ARS투표 허용기준'에서는 '이재명'이란 당대표 명칭을 못쓰도록 하고 있다. (자료=조일출 후보 캠프)
ⓒ 데일리중앙

선거 부정 정황을 알고도 눈감은 민주당 선관위의 반응과 태도도 논란이다.

조일출 후보는 윤후덕 후보의 경선규정 위반사항을 중앙당 선관위에 2월 15일, 16일, 17일, 18일 총 4회에 걸쳐 각각 공문을 통해 선거 부정 신고를 접수했으나 중앙당 선관위는 공식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다. 

다만 3차 신고 뒤 중앙당 선관위 담당 실무자가 조 후보 캠프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윤후덕 경선후보처럼 대표경력을 쓸테면 쓰라"고 구두로 답을 했고, 이에 조 후보 캠프 담당자가 "후보자가 부정선거로 법적 문제가 발생될 수 있으니 공식적인 공문을 통해 답변을 달라"고 요구했으나 이에 대한 답변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 이후 4회에 걸친 부정 신고 모두가 기각됐다는 전화 통화만 또 다시 받았다고 조일출 후보 쪽은 전했다.

이 정황만 보면 중앙당 선관위와 윤후덕 후보가 '짜고 치는 고스톱'을 하고 있다는 얘기다.

조일출 후보는 "저는 경선시작 전날인 2월 18일 중앙당사를 방문해 중앙당 공관위 위원 15명 전원과 중앙당 선관위 위원장과 부위원장 2명 앞으로 윤후덕 경선후보의 공명선거 촉구 및 부정선거 진상조사를 요청하는 공문을 직접 전달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민주당 중앙당 선관위와 중앙당 공관위는 조일출 후보 쪽에 그 어떤 공식 답변도 하지 않은 채 지난 19일부터 경선 투표를 강행했다.

권리당원 투표와 시민 여론조사로 이뤄진 민주당 파주갑 경선 결과는 59표(1.4%)라는 간발의 차로 윤후덕 후보가 승리했다.

구체적으로 ▶권리당원 투표에서는 조일출 후보 1654표(52.06%), 윤후덕 후보 1523표(47.84%)로 조 후보가 앞섰고 ▶시민 여론조사에서는 조일출 후보 389표(40.19%), 윤후덕 후보 579표(59.81%)를 각각 얻어 윤 후보가 우세했다.

두 조사를 합산한 결과 조일출 후보 2043표(49.3%), 윤후덕 후보 2102표(50.7%)로 집계됐다. 

조일출 후보는 "만약 19일 경선 시작 전에 중앙당 선관위가 윤후덕 후보의 경선규정 위반을 제재하고 이에 대한 명백한 처벌을 했거나 아니면 저 조일출에게도 대표경력에 '대선경력'이나 '정치인 명칭사용'이 가능하다는 공식적인 답변을 사전에 주었다면 저도 아래처럼(이재명, 추미애 등) 기재해 후보자 홍보문자 발송을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일출 후보는 '이재명 대선경선후보 조직전략실 총괄부실장', '이재명 대선후보 국민사회화합특보단 공동단장', '추미애 민주당 당대표 비서실 총괄부실장' 등을 지냈다.

조 후보는 "만약 저도 '이재명 대선경선 및 대선 캠프'의 경력과 '추미애' 명칭을 기재한 대표경력을 홍보문자로 발송했다면 권리당원들의 투표 결과가 더 달라질 수 있었을 거고 '총 59표 차이'라는 결과도 분명히 달라질 수 있었을 거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조 후보 쪽은 선거 전문변호사의 자문 결과 윤후덕 후보의 '후보자 홍보문자' 발송이 '명백한 부정선거다'라는 확답을 받은 법률자문서를 민주당 중앙당에 제출했다고 전했다.

이런저런 일로 공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는 민주당이 조일출 후보의 재심 신청에 대해 어떤 결정을 내릴 지 주목된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미숙 2024-02-26 07:01:49
잘못됐으면 바로잡아야하는게. 맞음
민주주의는 공명정대한 선거에서 출발하는거지요~

푸름이 2024-02-25 16:09:17
애초에 3선에게 15% 패널티 안준게 문제입니다.
상식적인선에서 국힘도 주는 3선 패널티를 민주당이 왜면하다니.. 개혁의 가치를 든 민주당이 이래도 되는겁니까?

저급함의극치 2024-02-25 15:46:49
에휴님~ 저급으로 따지면 윤후덕의원이 원탑이지!! 자녀취업비리. 어린이집제보뒷통수사건, 보좌관청탁뇌물사건. 여기자성희롱사건... 어디서 저급함을 논합니까

민주당필승! 2024-02-25 15:43:01
팩트기사 감사합니다. 제발 민주주의가 똑바로 서길 바랍니다. 윤후덕은 비리 투성이 의원이죠
3선 의원이 규정까지 어겨서 쯪쯪

장지민 2024-02-25 15:16:13
카더라 기사, 안본눈 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