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선배 공무원이 MZ 후배에게 전하는 업무처리 노하우
상태바
MZ 선배 공무원이 MZ 후배에게 전하는 업무처리 노하우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4.04.04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강서구, 1년차 선배 공무원이 신규직원 공직사회 및 업무 적응 돕기 교육 실시
민원 응대 기술, 새올상담 등 각종 프로그램별 처리 요령 등 공직 생활 노하우 전수
서울 강서구는 최근 구청 내 북카페에서 1년 차 선배 공무원이 신규 공무원의 공직생활 적응을 돕는 자리를 마련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사진=강서구)copyright 데일리중앙
서울 강서구는 최근 구청 내 북카페에서 1년 차 선배 공무원이 신규 공무원의 공직생활 적응을 돕는 자리를 마련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사진=강서구)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1년 선배 공무원이 신규 공무원의 공직사회 적응을 돕기 위해 나섰다.

MZ 선배가 MZ 후배에게 전하는 업무처리 노하우, 어떤 것이 있을까.

서울 강서구는 신규 직원에게 조직 생활과 업무 적응 노하우를 전하는 교육을 진행했다고 4일 밝혔다.

공무원 가운데 5년 미만 조기 퇴직자는 2019년 6663명에서 2022년 1만 3321명으로 두 배 넘게 크게 늘었다.

왜 그럴까. 별다른 사회 경험 없이 공직생활을 시작하거나 고등학교 졸업 후 바로 공무원으로 임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지만 민원 강도와 요구하는 업무처리 수준이 점점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구는 최근 구청 내 북카페에서 1년 차 선배 공무원이 신규 공무원의 공직생활 적응을 돕는 자리를 마련했다.

선배들은 ▲응답소, 새올상담 등 각종 프로그램별 처리 요령 ▲통합공간정보시스템 상 공간정보지도 조회 방법 ▲카카오맵을 통한 행정경계 확인 방법 등 실무에 즉시 적용 가능한 업무처리 방법을 전달했다.

또 '궁금한 점이 생기면 선배들에게 물어보기'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 찾기' 등 생생한 경험담을 곁들인 공직생활 노하우를 전수했다.

구는 일회성 교육에 그치지 않고 선후배 간 멘토-멘티 관계를 형성해 낯선 환경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만족도 높은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낯선 환경에 놓인 신규 직원들이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기 위해선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라며 "자질이 뛰어난 새내기 공무원들의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환경조성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김용숙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