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 납세증명서' 정부24에서 편리하게 발급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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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납세증명서' 정부24에서 편리하게 발급받으세요!"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4.04.12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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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청, 4월 15일부터 '관세 납세증명서' 정부24 통해 발급 서비스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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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관세청은 오는 4월 15일부터 '관세 납세증명서'를 정부24를 통해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고 12일 밝혔다.

'관세 납세증명서'는 정부기관으로부터 계약대금 수령, 내국인 해외이주신고, 외국인 체류허가 신청 때 관세(수입 때 부과되는 내국세 포함) 체납이 없음을 증명하기 위해 제출하는 서류다.

그동안 관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세관에 직접 방문하거나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Uni-pass)만을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관세청은 이를 해소하기 위해 2023년 말부터 정부24 소관 부처인 행정안전부와 시스템 개선을 협의했다. 그 결과 관세청과 행정안전부 간 시스템을 연계함으로써 정부24를 통한 관세 납세증명서 발급이 가능하게 됐다.

추가로 관세청은 행정안전부와 협의하여 네이버, 카카오톡, 토스 등 민간 앱을 통한 '모바일 전자증명서' 형태로도 관세 납세증명서를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모바일 전자증명서'는 민원 증명서를 스마트폰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행정안전부가 2019년 도입했다.

최현정 관세청 세원심사과장은 "앞으로도 관세행정 상의 불편 사항을 적극 해소하여 국민의 이용 편의를 높일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용숙 기자 shyeol@daili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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