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선 "위안부 문제, 집단적인 인권파괴행위"
상태바
김영선 "위안부 문제, 집단적인 인권파괴행위"
  • 주영은 기자
  • 승인 2010.08.11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무성 원내대표, 일본 총리 담화 긍정 평가... 위안부 문제 해결해야

▲ 김무성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한나라당)
ⓒ 데일리중앙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는 일본 민주당 정부의 간 나오토 총리가 1910년 한일강제병합과 식민지배의 강제성을 인정하는 담화를 통해 반성과 사죄의 뜻을 밝힌 데 대해 긍정 평가했다.

김 원내대표는 1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과거 일본의 식민지배에 대한 국민 감정과 우리의 정신적 물질적 피해에 비하면 미흡한 수준의 담화임이 분명하다"며 "그러나 조선왕실의궤의 반환 등 실질적 실천의지 표명으로 비춰볼 때 일본 민주당 정부의 의지와 성의는 높이 평가할 만하다"고 말했다.

특히 "일본의 사죄가 한국을 특정했고, 안중근 의사가 100년 전에 주장했던 동북아공동체 구축 등 미래지향적인 양국의 파트너십을 강조한 것은 국제사회에서 달라진 대한민국의 위상에 대한 일본의 자세 변화라고 평가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강제 병합의 확실한 불법성 인정, 종군위안부 등 전쟁피해자 개인보상, 독도문제 등 이번 담화에 포함되지 않은 부족한 부분에 대한 추가적인 입장표면도 앞으로 계속돼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최고위원도 "어제 일본 총리의 담화는 미흡하지만 한 걸음 나아간 발언이라고 생각한다"며 "이 한 걸음이 앞으로 위안부 문제라든지 각종 문제의 진정한 해결과 진정한 치유를 위한 열 걸음의 시발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김영선 한나라당 국회의원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한나라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전날 일본 총리의 담화와 관련해 입장을 말하고 있다. (사진=한나라당)
ⓒ 데일리중앙
그러나 김영선 의원은 "일본 정부가 한일병합과 식민지배의 강제성을 공식적으로 명확히 인정한 것은 진일보 한 것"이라면서도 "일제하에서의 많은 문제들이 청산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특히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국가권력이 사회적 약자였던 우리 조선의 여성들에 대한 집단적인 인권파괴행위"라며 "일본이 진정한 근대적인 국가 관계를 이루기 위해서는 일본 스스로가 정확하게 문제를 진단되고 사과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일본의 양심적인 지식인사회를 향해 위안부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관심을 가져줄 것을 촉구했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