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태 의장, 내년 서울서 G20 국회의장 회의 개최 검토
상태바
박희태 의장, 내년 서울서 G20 국회의장 회의 개최 검토
  • 주영은 기자
  • 승인 2010.09.05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나다 오타와 'G20 국회의장 회의' 참석... G20 각국 의장 및 대표단 초청 조찬간담회 가져

▲ 박희태 국회의장이 4일 오전(현지시간) 캐나다 의회 상원 회의장에서 열린 'G20 국회의장 회의' 폐막식에 참석해 폐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국회대변인실)
ⓒ 데일리중앙
캐나다 오타와에서 열리고 있는 'G20 국회의장 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박희태 국회의장이 내년 G20 국회의장 회의를 서울서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4일 오전(현지시간) 캐나다 의회 상원 회의장에서 열린 'G20 국회의장 회의' 폐막식에서 폐회사를 통해 "G20 서울 정상회의 개최국으로서 내년 서울에서 제 2차 G20 국회의장 회의를 개최하는 문제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개막식에서 대표연설을 통해 G20 국회의장 회의 정례화 제안에 많은 참가국 대표들이 지지를 보낸데 대해 감사드린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고 한종태 국회대변인이 5일 전했다.

박 의장은 앞서 G20 국회의장 회의 참석 각국 의장 및 대표단장을 초청해 오타와 페어몬트 호텔 로리에 룸에서 가진 조찬 간담회에서 "G20 국회의장 회의가 글로벌 파트너십의 진정한 이정표를 세우는 소중한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특히 "오는 11월 서울에서 열리는 G20 서울 정상회의의 주요 의제는 세계경제의 지속가능한 균형 성장과 국가 간의 개발 격차 해소 문제"라면서 이번에 처음 개최되는 '비즈니스 서밋(Business Summit)'을 예로 들며 "대한민국 정부는 G20 회원국 뿐만 아니라 국제기구, 민간부문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의장은 이어 "대한민국은 서울 정상회의에서 식량안보, 기후변화, 금융위기에 대한 실질적인 성과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많은 관심과 협력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노엘 킨셀라 캐나다 상원의장, 메흐멧 알리 샤힌 터키 상원의장 등 19개국 의장 및 대표단장이 참석했다.

한편 박 의장은 캐나다 공식일정을 마친 뒤 이날 오후 미국 뉴욕에서 한인동포 간담회를 갖고 이들을 격려했다.

박 의장은 이 자리에서 "지금 세계 곳곳엔 우리가 만든 자동차가 다니고, 각 가정마다 한국산 전자제품이 놓여 있으며 세계인들의 손에는 우리가 만든 핸드폰이 들려 있다"며 "이제는 '한민족 세계 대진출의 시대'를 열어가야 하며, 해외동포 여러분이 선봉장 역할을 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