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신당, 현대차 비정규직 사태, 노동부 사측 편들기 비난
상태바
진보신당, 현대차 비정규직 사태, 노동부 사측 편들기 비난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0.11.30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심재옥 진보신당 대변인.
ⓒ 데일리중앙 윤용
진보신당은 30일 경찰과 노동부가 울산 현대자동차 비정규직노조 파업 사태와 관련해 사용자 쪽을 편들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경찰이 현대자동차 비정규직노조 간부들에 대한 체포영장을 신청한데 이어 박재완 노동부장관까지 노조의 공장 점거 파업은 불법이라며 중단을 촉구한 것을 겨냥한 것이다. 오히려 사태만 더욱 악화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심재옥 진보신당 대변인은 30일 국회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 기본권과 노동권을 지켜야할 대한민국 경찰과 노동부가 나서서 비정규노동자 탄압에 나서고 있다"며 "경찰은 사측의 고발을 근거로 노조 지도부를 체포하겠다지만, 파업 기간 동안 사측 용역의 무차별 폭력으로 부상당한 조합원이 수백명인데 이에 대해서는 왜 수사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박 장관을 향해 "그동안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받았던 고통의 해결을 위해 나서야 했던 정부부처 장관이 뻔뻔하게도 사측 항변에 나서다니 더 문제"라며 "이명박 정권 이후 '고용노동부'로 명칭 변경까지 하며 많은 노동자들의 투쟁에 노무관리자 역할을 자처했던 노동부가 이제는 노골적으로 사측편만 들겠다는 것이냐"고 항의했다.

심 대변인은 "비정규노동의 문제가 심각한 수준인 한국사회에서 이런 노동부장관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니 비정규노동 문제가 해결될리 만무하다"며 "현재 노동부가 할 일은 현대차에 대법원 판결 이행을 강제하는 것이고, 경찰이 할 일은 사측 용역의 폭행에 대한 수사다. 일 좀 제대로 하라"고 촉구했다.

진보신당은 또한 전날 밤 경기도 여주군 강천보 건설현장에서 40대 건설노동자가 야간작업 중 추락해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이미 4대강이 아니라 '死대강'이라는 비판이 제기된 지 오래"라며 "죽음의 4대강 속도전을 멈추라"고 촉구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