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 당론 재확인
상태바
민주당.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 당론 재확인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1.01.26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연초부터 '100일 희망대장정'을 벌이고 있는 손학규 민주당 대표가 지난 25일 충남 연기군 서면 마을회관에서 주민들과 만나 민심을 듣고 있다. (사진=민주당)
ⓒ 데일리중앙
민주당이 정치권에서 입지 선정을 둘러싸고 논란이 되고 있는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 문제와 관련해 '충청권 조성'이라는 당론을 재확인했다.

손학규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는 26일 청주 충북도당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충청권 대선 공약인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한 목소리로 요구했다.

손 대표는 원칙과 신뢰, 대국민 약속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이명박 정권을 압박했다.

손 대표는 "과학비즈니스벨트 둘러싼 혼란은 대통령이 약속 깨뜨리면서 시작됐다"며 "대통령은 과학비즈니스벨트를 충청권에 두겠다는 최초의 약속을 그대로 지켜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당도 과학비즈니스벨트를 충청권에 조성하겠다는 약속과 당론을 지킬 것이라고 거듭 다짐했다.

손 대표는 또 "대통령은 국민을 편안하게 해야지 불안하게 해서는 안된다"며 최근 이명박 대통령의 개헌 논의 입장을 비판했다.

이인영 최고위원과 조배숙 최고위원도 과학벨트 입지 선정 논란과 관련해 대국민 약속을 무력화시켜서는 안 될 것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을 압박했다.

이인영 최고위원은 특히 과학벨트 논란을 두고 '형님권력' '공동대통령' '형제공화국' 등의 표현을 써가며 대통령과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한나라당 의원을 싸잡아 비난했다.

이 최고위원은 "충청의 과학비즈니스 벨트 조성하겠다는 대선 공약까지 무력화시키는 모습 보면서 형님 수준 넘어 공동 대통령이라는 비판을 상기해야할 것 같다"며 "이명박 정권이 형제 공화국이 아니냐는 느낌"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충청지역은 세종시 수정 논란으로 가슴에 깊은 상처를 갖고 있다. 또다시 충청도를 무시하고 욕보이려는 것 같다"며 "(이명박 정부는) 더 이상 충청인의 자존심을 해치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전현희 민주당 원내대변인(왼쪽)이 26일 국회 브리핑을 마친 뒤 복도에서 <데일리중앙> 기자와 만나 과학벨트 논란과 관련해 민주당 당론을 얘기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윤용
조배숙 최고위원은 "지도자 덕목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약속을 지키는 것이다. 과학비즈니스벨트는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라며 "지금 와서 이것을 말 바꾼다고 하면 당시에는 표를 구걸하기 위해 어떤 수단 방법 가리지 않고 거짓말 한 것 밖에 안 된다. 대통령은 원래 공약대로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홍재형 국회부의장은 "MB정부 들어서 제일 큰 문제는 거짓말 꼼수 신뢰를 잃어버리는 정부가 정책을 했다는 것"이라며 "신뢰하는 자본이 있어야 나라가 발전하는데 대통령 자신이 그런 사회적 자본을 빼버리기 때문에 발전이 안되는 것이다. 과학벨트는 약속한 대로 공약한대로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현희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은 결코 충청권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것이 당론"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공약 이행을 압박했다.

이규의 수석부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에서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은 더 이상 정치를 난장판으로 만들지 말고 과학벨트를 충청권에 두겠다는 최초 약속을 그대로 지켜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은 지난해 12월 22일 과학벨트 입지를 충청권으로 명시하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해 놓은 상태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