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태 의장, 스티븐스 미국 대사 환송 오찬 가져
상태바
박희태 의장, 스티븐스 미국 대사 환송 오찬 가져
  • 송정은 기자
  • 승인 2011.09.20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한국을 가장 잘 이해한 분으로 기억"... 스티븐스 "주한 미국대사로 일한 것 특권"

박희태 국회의장은 3년의 임기를 마치고 본국으로 돌아가는 캐슬린 스티븐스 주한 미국 대사 일행과 20일 낮 국회 사랑채에서 오찬을 함께하고 앞으로 한미 관계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임을 밝혔다고 한종태 국회대변인이 전했다.

박 의장은 오찬사를 통해 "한국인을 가장 사랑했고 또 한국민으로부터 큰 사랑을 받은 스티븐스 대사의 송별 오찬을 하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면서 "특히 부임 기간동안 양국이 FTA를 체결하고 미국 비자 면제 프로그램을 실시하는데 큰 역할을 해 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스티븐스 대사에게 "앞으로 21세기에 걸맞은 전략적 한미 동맹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더 왕성한 활동을 기대한다"며 "'심은경의 한국이야기'를 보면서 대사님을 한국을 가장 잘 이해하고 사랑하신 분으로 영원히 기억할 것"이라고 인사했다.

이에 스티븐스 미국 대사는 "주한 미 대사로서 한국과 한국민을 위해서 일할 수 있었던 것은 큰 특권이었다"며 "국회로 상징되는 한국의 민주주의 여정을 지켜보았기 때문에 진심으로 존경을 표한다"고 화답했다.

그는 이어 "특히 오바마 대통령도 현재 한미 동맹이 어느 때보다 굳건하다고 여러 번 밝혔고, 이와 같은 공동의 민주주의 가치에 기반해 최근 일어나고 있는 여러 가지 도전 과제들도 충분히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을 낙관한다"고 말했다.

이날 접견에는 우리 쪽에서 박희태 국회의장 내외, 이인제 국회의원(자유선진당), 원혜영 국회의원(민주당), 조윤선 국회의원(한나라당), 한종태 국회대변인이, 미국에서는 캐슬린 스티븐스 주한대사, 토마스 하인지 정치담당관 등이 함께했다.

송정은 기자 beatriceeuni@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