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관위, 부재자투표 부정 의혹 일축
상태바
중앙선관위, 부재자투표 부정 의혹 일축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2.01.13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석현·정범구 의원 의혹 제기 강력 반박... "유권자에 대한 모독"

중앙선관위가 민주통합당이 제기한 10.26 서울시장 선거 부재자투표 부정 의혹을 일축했다.

선관위는 13일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 이석현정범구 국회의원이 집중 제기한 부재자투표 부정 선거의혹에 대해 "유권자를 모독하는 일"이라며 강하게 반박했다.

앞서 이석현 의원과 정범구 의원은 지난 9, 11일 "10.26서울시장선거 당시 직접투표에서 7% 차이로 졌던 나경원 후보가 부재자투표에서는 12% 차이로 서울시 25개구 전체에서 이겼는데 이는 상식에 비춰보거나 선거 경험에 견줘봐도 이해되지 않는 결과"라며 선관위의 해명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선관위 장기찬 공보관은 "부재자투표의 부정이 조직적으로 행해지려면 우선 부재자신고인수가 이례적으로 높거나, 위장전입이 있거나, 허위신고 또는 부정신고의 정황이 있거나, 부재자투표 과정에서 투표 간섭 또는 투표 방해 등의 정황이 드러나야 한다"며 "그러나 지금까지 그런한 정황이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장 공보관은 "만일 민주당 의원들의 주장과 같이 조직적인 부재자투표 부정이 있었다면 어떻게 구체적인 정황이나 증거 또는 진술이 하나도 나오지 않을 수 있겠나, 더불어 현명한 서울시민들이 이러한 투표 부정을 목격했거나 경험했다면 과연 이를 좌시했겠냐"며 민주당 주장을 반박했다.

선관위는"따라서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부재자투표에 의혹이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적극적으로 투표에 참여해 신성한 주권을 행사한 유권자의 의사를 모독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장 공보관은 "우리 선관위는 누구든지 서울시장 보궐선거와 관련해 투표 부정의 정황이나 구체적 증거를 제시한다면 그 대상이나 지위 고하를 불문하고 철저히 조사해 엄중히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구체적 증거 없이 개표 결과에 대한 막연한 추측만을 가지고 투표 부정이라 의혹을 제기한다면 이는 선거 결과에 불신을 초래하고 공정한 선거관리에 대한 신뢰를 훼손해 결국 국민 모두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며 자제를 촉구했다.

이성훈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