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민사회, 포스코에 대대적 투쟁 선언
상태바
광양시민사회, 포스코에 대대적 투쟁 선언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2.03.09 16:4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호안 사태 해결하라" 대규모 타격투쟁 예고... 포스코 "대응 않겠다"

▲ 광양지역 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포스코 현안대응을 위한 광양시민 사회단체 연대회의'는 9일 광양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포스코 현안에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사진=포스코연대회의)
ⓒ 데일리중앙
광양시민사회가 포스코를 향해 대대적인 공세를 예고했다.

광양만 녹색연합 등 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포스코 현안대응을 위한 광양시민 사회단체 연대회의'는 9일 "광양시민의 삶의 질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여러 개발 사업들이 시민의 목소리를 외면한 채 일방적인 속도전으로 전개되고 있다"며 대포스코 총력 투쟁을 선언했다.

포스코연대회의는 이날 오전 광양시청 문화홍보실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어 이렇게 밝히고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지역사회에 올바른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을 요구하고 이에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동호안 문제 등 지역의 여러 환경 문제들이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동호안을 중심으로 SNNC, 포스코켐텍, 7선석, 전천후 부두건설의 진행은 심히 우려스러운 상황"이라며 광양만권 환경오염 총량제 실시를 강도 높게 촉구했다.

이들은 크게 ▷환경 ▷사회 ▷노동 세 가지 분야로 나눠 세부적으로 10개 요구안을 포스코에 전달했다.

환경 분야에서 동호안 사태 해결을 선차적으로 요구했다. 포스코켐텍 문제, SNNC 증설 문제, 7선석 부두신설 문제는 동호안 사태 해결 후 논의하라는 것이다.

또 비산먼지 관리 감독권을 광양시로 재이양할 것과 광양만권 환경오염 총량제 실시를 요구안에 포함시켰다.

사회 부문에서는 지역사회와 약속한 합의 사항을 즉각 이행하라고 포스코를 압박했다. 포스코가 구매제도 개선 협약서를 비롯한 각종 환경개선 합의서 등의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 포스코연대회의 김영현 총괄실무위원장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포스코에 대한 대대적인 투쟁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사진=포스코연대회의)
ⓒ 데일리중앙
포스코연대회의 김영현 총괄실무위원장은 "광양제철소의 하도급률을 보면 95%가 외지에 있는 기업에게 발주되고 있다"며 "30년이 지난 지금 광양지역의 기업 하도급률이 5%대라고 한다면 과연 이것이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포스코가 광양제철소 30년 동안 오염물질 등 산업쓰레기는 광양시민들에게 떠넘기고, 지경경제에 도움이 되는 사업 발주는 죄다 서울 등 외지에 주고 있다는 불만이다.

이들은 또 석면피해 대책을 강구하고 노동자들의 건강권 대책을 수립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노동계 5대 요구안을 당장 수용할 것을 주장했다.

포스코연대회의는 "우리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포스코와 전면 투쟁을 선언한다"며 "대규모 집회와 불매운동 및 경영진 퇴진 요구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포스코를 타격하겠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포스코 쪽은 무대응 입장을 밝혔다. 요구안이 너무 광범위해 집중력이 떨어지는데다 오래된 진부한 것들이 많아 일일이 대응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포스코 홍보실 관계자는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시민단체가 요구하는 것이라면 명분이 살아 있어야 하고, 주장 요구가 명확해야 되는데 오늘 발표된 요구안은 새로운 이슈가 아니라 몇년씩 지난 진부한 것들이 대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여기에 일일이 대응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우리는 지역협력 체제를 공고히 하고 있고, 지역 공생 발전을 위한 구매제도 개선 및 지역 하도급률도 꾸준히 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포스코는 시민사회의 요구와 목소리를 경청의 자세로 듣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치우 2012-03-09 22:03:53
오래되고 진부한 것이 무대응하겠다고?
시민단체가 요구가 마음에 들어야 대답한다는거야 뭐야 참 가지 가지 하네.
포스코 너 어디 기업이니? 족팔이? 양키? 아무리봐도 대한민국은 아닌듯 싶다.

광양사랑 2012-03-09 20:23:26
국민세금 쳐바르냐? 나라 완전히 망할 징조다. 말세다 말세.
포스코는 정준양 회장부터 졸라 썩았다니 완전히 개판 5포전이군 그래.
환경오염은 광양에 시키고 돈벌이는 서울사람에게 시켜주는구랴.
저런 개나발같으니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