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사이공 항 자매결연... MOA 체결
상태바
인천항, 사이공 항 자매결연... MOA 체결
  • 최우성 기자
  • 승인 2012.04.19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우호협력 통해 윈윈의 상생 발전 모색 기대

인천항과 베트남 사이공항(Saigon Port)이 자매항이 됐다.

인천항만공사는 19일 오전 인천 청사 대회의실에서 인천항-사이공항 자매항 결연 MOA 체결식을 갖고 다양한 우호 협력 사업들을 펼쳐 나가기로 했다.

MOA(Memorendum of Agreement)는 양측이 이해를 공유하는 MOU(Memorendum of Understanding)의 상위 개념으로, 협약 주체들이 공식적인 약속과 다짐을 하는 구속력 있는 문서다.

인천항만공사는 "양측은 이번 MOA에서 항만의 운영과 관리 노하우 공유, 기술적 지원 및 데이터 교류, 교육 및 인력 훈련 협력, 교역 증대 및 비즈니스 기회 확대 등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 가기로 합
의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양측은 상호 인력 및 정보 교환, 공동 프로모션 및 캠페인 전개, 주요 행사 초청 및 세미나 공동개최, 교류 및 투자 확대를 위한 다양한 협력 활동을 벌여 나갈 예정이다.

인천항만공사는 지난해 6월 인천항 물동량 증대를 위한 동남아지역 포트 마케팅 기간 중 호치민 방문 때 사이공항과 자매항 MOU를 맺었다.

김춘선 인천항만공사 사장은 "동남아시아의 떠오르는 별로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베트남의 대표 항만과 자매항 결연을 맺게 돼 기쁘다"며 "MOA는 두 항이 보다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파트너십과 협력 활동을 통해 서로 윈윈하는 길을 찾는 실질적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베트남은 경제 성장의 속도와 잠재력에 있어 단연 돋보이는 신흥 개발도상국의 선두주자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와 FTA 체결 관련 논의를 진행 중에 있는 등 향후 교류 협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사이공항은 사이공 신항, 베트남국제컨테이너터미널과 함께 호치민항을 구성하고 있다. 호치민항은 2010년 356만TEU의 컨테이너를 처리하며 세계 29위의 물동량 실적을 달성한 규모 있는 항이다.

현재 3개의 정기 컨테이너 노선 서비스가 인천항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지난해 인천항과 4만7197TEU의 컨테이너와 102만9335톤의 일반화물을 주고받았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17%, 30%씩 신장된 것이다.

한편 이번 협약으로 인천항은 전세계 13개 항만과 우호협력 자매항 결연을 맺게 됐다.

최우성 기자 rambo435@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