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부패와의 전쟁'선언… "인간을 인간답게"
상태바
문재인, '부패와의 전쟁'선언… "인간을 인간답게"
  • 조은희 기자
  • 승인 2012.07.10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 데일리중앙
민주통합당의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상임고문이 '부패와의 전쟁'을 선언했다. 대통령 측근비리 척결과 관련된 발언이다.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 초청 간담회에서 그는 이명박 대통령의 친인척 부패가 극에 달했음을 꼬집었다. 

문 고문은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시절 특권과 부패 청산을 위해 한발 한발 전진했지만 새누리당이 집권한 5년간 거꾸로 갔다"며 "병역회피, 탈세, 위장전입 등 특권과 반칙이 없으면 고위공직자가 되기 어렵다는 말까지 나왔다"고 현 세태를 지적했다.

그는 "공직비리수사처 설치, 정치검찰 청산, 공정거래위원회의 사법경찰권 부여 등을 통해 불공정 거래와 부정부패를 다룰 것"이라고 구체적인 계획을 밝혔다.

특히 정치 검찰을 억제할 수 있는 기구의 필요성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문 고문은 검찰의 잘못을 조사하고 처벌할 수 있는 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를 공약으로 제시해 확실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경제민주화에 대해서는 "재벌에게 뺏긴 권력을 되찾아 와야 한다"며 "복지와 경제민주화 결합을 통해 인간이 인간답게 사는 공정한 시장경제 모델을 완성하는 것이 시대정신"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제민주화 안의 재벌개혁은 재벌의 해체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강점은 살리되 불공정한 시장 질서를 바로잡고 공평한 거래질서를 세우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새누리당의 경제민주화에서는 김종인 전 새누리당 비대위원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실제로 새누리당 정책 담당자들은 신자유주의자들이다. 김종인 전 위원조차 (새누리당 안에서) 경제민주화를 표방한 하나의 장식일 뿐"이라고 현 정권을 비판했다.

조은희 기자 webmaster@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