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자 김근태 1주기 국제심포지엄 개최
상태바
민주주의자 김근태 1주기 국제심포지엄 개최
  • 송유정 기자
  • 승인 2012.11.21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김근태와 한국의 민주주의' 국제학술심포지엄 예정

▲ 김근태 민주당 상임고문(왼쪽)이 살아생전 그토록 사랑했던 동지들과 함께 반독재 민주화투쟁에 나서 구호를 외치는 모습.
ⓒ 데일리중앙
김근태 1주기를 맞아 그를 회고하고, 재평가하는 자리가 마련돼 기대를 모으고 있다.

21일 오후 2시에 한국언론진흥재단 서울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민주주의자 김근태 1주기 국제학술심포지엄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김근태와 한국의 민주주의'를 주제로, 한반도재단·우석대김근태민주주의연구소·로버트케네디인권재단휴먼라이트센터의 주최로 개최됐다.

주제 발제로는 ▶김근태와 한국 민주주의(정해구 성공회대 교수) ▶김근태와 한반도 평화(이종원 와세다대 교수) ▶김근태의 경제인간화(최상명 우석대 교수) ▶김근태와 복지국가 전략(이창곤 한겨레사회정책연구소장)이 진행될 전망이다.

특히 정 교수는 "김근태는 그 생을 마감하기 직전 유언처럼 '2012년을 점령하라'고 말했다"며 "살아남은 우리는 민주, 복지, 평화의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해 2012년 대선을 어떻게 승리할 수 있을까? 그것은 평소 그가 주장했던 또 하나의 민주대연합의 구축을 통해서 가능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최 교수는 "김근태의 주장을 한마디로 신자유주의 대안 찾기로 규정했다"며 "김근태의 정치적 슬로건이 대안적 경제정책의 코드였으며, 이것이 경제민주화에도 부합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해당 정치적 슬로건으로는 ▷따뜻한 시장경제 ▷뉴딜 ▷사회적 대타협 ▷Big Sweden 모델 ▷한미FTA 반대 ▷패자부활전의 사회 내용이 포함됐다.

이번 행사에 대해 관계자는 "민주주의자 김근태의 정치사상 및 그가 이루었고 영향을 미친 한국정치와 민주주의, 그리고 경제발전 및 사회민주화 전반에 관한 연구의 시작을 알리는 원점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송유정 기자 ssyj01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