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열, 박사학위 논문 논란... "국민께 깊이 사과드린다"
상태바
허태열, 박사학위 논문 논란... "국민께 깊이 사과드린다"
  • 김나래 기자
  • 승인 2013.02.20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윤리 기준 충실히 지키지 못해 부끄럽게 생각한다"

▲ 박사학위 논문표절 논란에 관해 20일 "국민께 깊이 사과 드린다"며 해명한 허태열 청와대 비서실장 내정자.
ⓒ 데일리중앙
지난 18일 새 정부의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내정된 허태열 내정자가 또 한번 논란의 중심에 섰다.

청와대 비서실장에 허 내정자가 발표되자, 야당은 그의 다양한 논란들을 지적하고 이를 강하게 규탄했었다.

이번 논란은 허 내정자가 건국대 행정대학원에서 취득한 박사학위의 논문표절의혹에서 비롯됐다.

한 언론사의 취재를 통해 허 내정자의 논문과 표절대상인 학술지 논문을 비교해본 전문가들은 "박사학위 논문에서 이정도 표절은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수준"이라고 혀를 내둘렀다.

이어 "원문의 상당한 부분을 베끼고, 논문의 핵심인 연구방법론까지 옮겨와 결론까지 똑같이 맺은 명백한, 다른이의 아이디어를 훔친 것"이라고 냉정히 평가했다.

또한 "일반 대학원생이라면 학위 취소사유는 물론, 논문지도에 관여한 지도교수도 징계할 사안"이라고 심각성을 밝혔다.

이를 넘어서 논문작성자가 누구인지에 관한 의혹도 제기됐다.

한 보도를 통하면 "연세대 인문계열 B교수가 허 내정자와 표절논란의 논문을 비교한 뒤 '정치인이 보좌진이나 대학원생을 시켜 논문을 대필하는 경우가 있는데 허 내정자의 논문 역시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조심스레 지적했다.

이 논란이 불거지자 이를 취재한 언론사와 전화통화를 한 허 내정자는 당시 "내가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사람도 아니고 시간이 부족해서 실수를 좀 했다. 학자의 잣대를 들이대지 않았으면 좋겠다"라는 책임감없는 변명을 했다.

그러나 지난 18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내정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인사청문회를 통한 철저한 검증을 국민과 야당이 예고하고, 그에 관한 그동안의 논란들이 지뢰처럼 속속들이 터졌기 때문이다.

민주당 이언주 대변인은 지난 18일 국회 브리핑을 통해 다음과 같은 허 내정자의 다양한 논란을 꼬집었다.

▲2008년 광복절에 일본에서의 골프여행- 문제가 지적되자 "구마노라는 세계 문화유산을 보러갔다"고 해명.

▲2009년 7월 부산에서 열린 국정보고대회- "민주당은 빨갱이의 꼭두각시다. 지난 10년간 깔아놓은 좌파들의 인프라를 걷어내려면 한나라당이 20년간 집권해야 한다"발언해 논란.

▲2010년 11월 국회 세미나- "섹스 프리하고 카지노가 프리한 금기 없는 특수지역을 만들어 중국, 일본의 15억명 인구를 끌어들여야 한다"고 발언.

▲2012년 3월 동생 뇌물 수수 혐의- "허 전 의원의 동생이 공천대가로 5억 원을 받은 혐의로 고발됐다. 허 전의원은 동생과 의절한 상황이라고 황당한 해명을 했다. 허 전의원의 동생은 이 사건으로 징역 2년 6월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고 밝혔다.

이런 상황과 맞물려 논란이 큰 핵으로 터지자 허 내정자는 오늘(20) 제 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통해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다.

허 내정자는 먼저 "최근 국민들께 많은 심려 끼쳐드린 점 고개숙여 깊이 사과드린다"고 국민앞에 사죄했다.

이어 그간 드러난 자신의 논란들을 의식한듯 세밀히 사과했다.

위에 지적된 다양한 논란점에 관해 그는  "정치를 하는 과정에 저의 부덕의 소치로 때로는 말로 때로는 사려 깊지 못한 처신으로, 본의 아니게 여러 사람과 특히 국민들의 마음을 불편하게 한 적이 없지 않다"고 밝혔다.

또 "주변 관리를 잘 못해 국민께 부담을 드린 점도 있었다"고 털어놓고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라고 거듭 고개숙였다.

그리고 논문표절에 관해서는 지난번 언론사 통화와는 미묘한 차이가 있는 성숙된 사과의 뜻을 내비쳤다.

"나의  박사학위 논문이 1999년 작성 당시, 논문작성 방법이나 연구윤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연구윤리 기준을 충실하게 지키지 못한 점 참으로 부끄럽게 생각한다"는 것.

그러나 이 사과가 논문표절 정도의 심각성에 대한  솔직한 답으로는 석연찮은 부분이 있다.

허 내정자는 "논문작성 당시는 2008년 교과부에 연구윤리에 대한 규정이 강화되기 이전이고, 나는 도지사직을 수행하며 정치에 입문해 선거운동을 하며 행정에 대한 실무지식을 보강하고자 공부를 시작한 것이다"라며 "논문작성 과정에 시간적 제약 등으로 세밀한 준비가 부족했다"고 말했다.

이어 "나는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학자가 아니고 또 학위나 논문을 활용해 학문적 성과나 학자로서의 평가를 이용하려 한것이 아니었다"고 변명했다.

앞서 말했듯이 정치의 이해를 위한 행정 실무지식의 보강차원에서 박사학위를 밟았다는 것.

그러나 모든 정당한 학위 수여자들이 이런 수업과정의 철저한 이수는 물론이거니와 학부와 석사와는 차별화된 자신만의 집중연구, 또한 그 성과발표를 통해 새로운 지식의 지경을 넓히려 박사학위과정을 탐구하고 논문으로  인정받고있다.

만약 오늘(20) 발표된 허 내정자의 변명대로라면 학부과정 또는 전문가와의 1:1수업, 도서를 통한 지식의 함량, 석사과정의 이수, 박사학위취득이 아닌 과정수료가 합당할 것이다.

그는 깊은 고민과 반성에서 우러나온 사과라고 하기에는 부족한  많은 의문을 남긴채 "내 나이 올해로 68세다. 국민께서 그동안의 나의 부족한 점을 너그럽게 이해해 주신다면 마지막 공직으로 생각하고 멸사봉공(사사로움을 버리고 공의를 받들다) 하겠다. 감사하다"며 말을 맺었다.

오늘(20) 밝혔듯이,그의 새 정부 청와대 비서실장으로서의 멸사봉공이 언행일치로 역사에 기록될지 국민은  지켜볼것이다.

 

 

 

 

 

 

김나래 기자 nlkim007@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