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민주노총에 대한 탄압 당장 중단하라"
상태바
야권 "민주노총에 대한 탄압 당장 중단하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07.25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신당 "민주노총 지도부 체포작전은 공안정국 신호탄... 강력히 맞설 것"

▲ 경찰이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 등 지도부 3명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 받아 검거에 나선 24일 밤 서울 영등포구 민주노총 건물 앞에 병력을 배치해 주변을 완전히 포위하고 있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주요 야당들은 25일 민주노총 지도부에 대한 경찰의 대규모 체포작전과 관련해 'MB 공안정국의 신호탄'으로 규정하고 "민주노총에 대한 정치적 탄압을 즉각 그만두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유은혜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어 "경찰이 촛불집회를 민주노총의 과격 선동에 의한 것처럼 호도하며 민주노총 지도부 검거에 나선 것은 국민을 분열시키는, 촛불민심에 대한 도전"이라고 비난했다.

유 부대변인은 "노동자들의 정당한 권리를 묵살하고 민주노총 지도부에 대해 일제 체포영장을 발부한 것은 유례없는 일"이라며 "이명박 정부는 노동자의 정당한 권리 행사를 보장하고, 민주노총에 대한 부당한 정치탄압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은 전날 촛불소녀들이 민주노총을 지키기 위해 촛불을 들고 찾아온 일화를 소개하며 "조직된 80만의 노동자를 대상으로 이명박 정권이 위험한 도박을 걸었다"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집시법 위반과 업무방해로 내셔날센터의 수장을 체포하려는 그 발상이 참으로 황당하기 그지없다"며 "민주노총의 파업은 정당한 절차를 밟은 합법파업이다. 따라서 촛불이 정연주 KBS 사장에 이어 이석행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노총 지도부를 지켜줄 것"이라고 말했다.

진보신당 신장식 대변인은 "민주노총 지도부에 대한 체포영장 발부는 'MB 공안정국'의 신호탄"이라며 "전방위적 공세에는 전방위적 투쟁으로 맞설 것"이라고 반발했다.

신 대변인은 "누르는 힘이 강할수록 용수철은 강하게 튀어 오르는 법이다. 'MB식 공안정국'이 전방위적일수로 국민들의 저항과 투쟁 역시 전방위적으로 강해질 수밖에 없다"며 "이명박 대통령은 군인 출신 대통령들이 조성했던 공안 정국의 끝이 어떠했는지 살펴보라"고 엄중 경고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