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북핵 해결사'로 목소리 높인다
상태바
추미애, '북핵 해결사'로 목소리 높인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09.30 11:2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중동 행보 탈피 잇따른 공개 활동... 대권 경쟁 조기 가시화?

▲ 민주당 추미애 의원이 7.6 전당대회 당권 도전 실패 후 계속돼 온 정중동의 행보를 끝내고 최근 공개적인 행보를 본격화하고 있어 당안팎의 주목을 받고 있다. 사진은 지난 7월 1일 광주 빛고을체육관에서 열린 전남도당 대의원대회 및 당대표·최고위원 후보자 합동연설회 장면. (사진=민주당)
민주당의 대권 잠룡으로 꼽히는 추미애 의원의 움직임이 예사롭지 않다. 지난 7.6 전당대회에서 당권 도전에 실패한 뒤 정중동의 행보를 보여온 추 의원이 최근 언론 접촉을 늘리는 등 공개적인 대외 활동을 본격화하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추 의원은 한국 노동운동의 양대산맥인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을 29일과 30일 잇따라 방문해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들었다.

앞서 28일에는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북핵 해결을 위해 이명박 정부의 적극적 역할을 주문하는 등 북핵 해결사로서의 자기 목소리를 냈다. 30일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교착상태에 빠진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한국 정부의 역할을 강조했다.

추 의원의 이러한 행보는 영수회담 이후 당내 일부에서 정세균 대표의 선명성이 부족했던 게 아니냐며 정체성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이뤄진 것이어서 미묘한 파장을 낳고 있다. 당내 정체성 논쟁에 대비한 사전 포석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최근 김민석 최고위원은 기자들과 간담회 자리에서 "당의 지지율을 끌어 올리기 위해서는 정체성 확보와 대권 잠룡의 조기 가시화가 매우 중요하다"며 추미애 의원의 역할을 강조한 바 있어 향후 당내 역학관계와 관련해 주목된다.

한편 추 의원은 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 차관보의 북한 방문을 앞두고 30일 오전 <문화방송>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교착 상태에 빠진 북핵 문제를 풀기 위해 이명박 대통령이 먼저 나서야 한다"며 한국 정부의 역할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북핵 문제가 한미 외교관계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현안인데도 이명박 정부가 달라진 환경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햇볕정책 깎아내리기에만 집중하면서 방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현재 북미 간에는 핵 검증 방식에 있어서 영변 이외의 지역에 대한 특별사찰 문제가 핵심 쟁점이 되고 있다. 미국은 미국이 의심하는 모든 시설에 접근할 수 있게 해달라는 것이고, 북한은 7월 12일 6자 수석대표회의 합의사항을 근거로 그렇게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추 의원은 "북핵 문제가 경색단계에서 자칫 원점으로 돌아갈 수도 있다"며 "그렇다면 북한과 미국에게 맡겨둘 것만이 아니라 한국 정부가 과거처럼 중재자 역할을 적극적으로 해야 된다. 교착국면에서 한국의 중재 역할이 더욱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근 공개적인 행보를 부쩍 늘려가고 있는 추 의원이 선명성 부족에 따른 정체성 논란과 스타 부재에 고민하고 있는 민주당에 어떠한 해답을 내놓을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성욱 2008-09-30 20:16:41
추미애가 김대중의 수양딸로 알고 있는데......

추다르크 2008-09-30 19:06:43
그런데 정세균 대표는 청와대와 이명박 대통령의 00처럼 행동하는거 같아.
당최 야당 대표라는 생각이 안들어. 야성도 부족하고 청와대 보충대의 중대장 같은
냄새가 난다. 추미애같은 야성이 묻어나는 야전 사령관이 민주당 대표가 돼야지.
아니면 원혜영 정도는 되야 한다. 송영길도 괜찮은것 같고.

임성은 2008-09-30 13:00:20
그래야 지지율이 올라간다.
뻔한 것 아니냐. 김민석 말마따나 조기 가시화가 지지율 상승 지름길이다.
그런면에서 추미애의 행보는 매우 긍정적이라 평가할 수 있다.
정세균은 좀 약하다는 느낌이다. 대통령은 헤비급인데 정세균은 핀급이라는 이미지가 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