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다리저는 장면 해외 누리꾼들 해석 분분
상태바
북한 김정은 다리저는 장면 해외 누리꾼들 해석 분분
  • 문혜원 기자
  • 승인 2014.07.09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랑이와 싸운 흔적'이라는 황당 무계한 추측부터 미사일 도발 위한 군사 훈련설까지...

▲ 8일 김정은 국방위 제1위원장이 금수산 태양궁전 전시관을 돌때 왼쪽 다리에 체중을 더 싣는 장면.(사진=KBS 방송화면 캡처)
ⓒ 데일리중앙
8일 북한의 김일성 사망 20주년 기념 추모대회에서 김정은 국방위 제1위원장이 다리를 저는 모습을 보인 장면에 해외 언론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로이터통신>이 내보낸 인터넷 기사에는 7000여 개에 달하는 댓글이 달리는 등 이례적인 이 상황에 대해 원인을 파악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최근 몇주간 계속된 동해안 미사일 발사 등을 의식해 "군사 훈련을 너무 호되게 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1000명에 가까운 사람들의 지지를 얻었다.

'혹시 유전적인 병이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를 내며 김일성, 김정일 전 북한 지도자들의 죽음과 연결 고리를 찾으려는 노력도 존재했다.

또 "운동을 너무 좋아해 무리하게 하다가 다친것 아니냐"면서 최근 미국 농구 선수 로드먼이 북한을 방문한 사실을 근거로 제시하기도 했다.

"신체적인 결함이 아니라 북한 주민들이나 주변 국가들과 소통의 부재로부터 생긴 나약함"이라는 철학적인 해석도 눈길을 끌었다.

'호랑이나 유니콘, 고질라와 싸우다 생긴 흔적일 수도 있다'는 환상에 가까운 추측도 곳곳에서 발견됐다. 이런 황당무계한 상상을 할수 있었던 것은 폐쇄적인 북한에 대한 호기심과 두려움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라고도 풀이된다.

1400개나 되는 압도적인 동감을 얻은 댓글은 "저 장면을 찍은 카메라맨이 불쌍하다. 북한에게 처형당했을 것 같다"라며 극단적인 추측을 내놓았다. 북한 수용소 행태와 주민 인권 유린 문제의 심각성을 대대적으로 보도해온 해외 언론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해외 언론은 이밖에도 김정은 암살 내용 영화 '인터뷰'를 비롯해 '동해안 미사일 발사', '인천아시안게임 선수-응원단 파견' 등 북한 관련 소식을 꾸준히 보도하며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다.

문혜원 기자 hmoo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