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세월호특별법' 처리 대여 총공세
상태바
새정치연합, '세월호특별법' 처리 대여 총공세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4.07.15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와 새누리당 싸잡아 맹공격... 16일 국회 본회의 앞두고 충돌?

▲ 세월호 특별법 국회 본회의 처리를 하루 앞둔 15일 새정치연합은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특별법 제정에 적극 나서라며 대대적인 대여 공세를 시작했다.
새정치연합이 청와대와 새누리당을 향해 총공세에 나섰다. 특히 7.30재보선을 정권 심판의 장으로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15일 국회에서 열린 새정치연합 의원총회는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에 대한 대성토장을 방불케 했다.

세월호 참사 관련 '책임자 처벌' '대국민 사기' '심판' '대결' '총력전' 등 전투적인 구호와 격한 낱말들이 총동원됐다.

먼저 안철수 대표가 세월호 특별법 제정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청와대와 새누리당을 향해 포문을 열었다.

안 대표는 "청와대는 대체 무슨 생각을 하고 있고, 무엇이 두려워서 성역 없는 조사를 막으려 하느냐"며 "여당의 뜻인지 대통령의 뜻인지 대답하라"고 재촉했다.

4.16 세월호 특별법 관련해 세월호 가족대책위는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한 가족 참여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고 있다. 진상규명을 위한 진상조사위원회의 성역없는 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주장하고 있다.

가족대책위는 이러한 요구조건을 관철하기 위해 전날부터 이틀째 국회의사당 앞에서 단식 농성을 이어가며 정치권을 압박하고 있다.

또 350만여 명이 참여한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 서명을 정의화 국회의장에게 전달했다.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위해 대통령을 강도 높게 압박했다.

안철수 대표는 "박 대통령이 성역 없는 조사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면 답은 분명하다. 왜 세월호 참사가 일어났는지 그 진실이 밝혀져야 하고 책임도 규명되고, 국가적 대책도 만들어야 한다. 성역 없는 조사와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고 거침없이 발언을 쏟아냈다.

안 대표는 "특별법 통과는 유가족에게 드릴 수 있는 최소한의 위로이고 예의"라며 "여당은 더 이상 특별법 통과를 막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김한길 새정치연합 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마친 뒤 세월호 피해 가족들이 단식농성을 하고 있는 국회의사당 앞으로 나와 가족들과 얘기를 나누며 위로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김한길 대표는 "무능하고 무책임한 정부가 살릴 수 있었던 생명들을 단 한 명도 살리지 못했다"고 박근혜 정부의 위기 대응 능력을 질타했다. 

김 대표는 "어떤 아픔이 있더라도 세월호 참사 진실은 밝혀져야 한다. 진실을 알아야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가는 길이 열릴 것이다. 내일 본회의에서 세월호특별법을 처리하지 못한다면 집권세력은 그 책임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전날 출범한 새누리당 김무성 지도부에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밝혀줄 것을 요구했다.

또 박근혜 대통령의 최근 김포 방문에 대해 물고 늘어졌다.

김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지금 만나야할 사람들은 김포 유권자나 새누리당 차기 지도부가 아니라 단식에 돌입한 세월호 가족들"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이 정말 이러고 계실 때가 아니다. 지금은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는 골든타임"이라고 대통령의 국정운영 태도를 비판했다.

새정치연합 지도부는 또한 7.30재보선 필승을 다짐했다. 이를 위해 내부 총단결을 강조했다.

김 대표는 "7.30 선거는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변화를 거부하는 세력과 변화를 요구하며 실천하겠다는 세력 간의 대결이요, 거짓 눈물과 거짓 약속으로 국민을 속인 세력과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행복과 생명을 최우선적으로 여기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세력 간의 대결"이라며 "우리 당의 후보들이 승리할 수 있도록 일치단결하자"고 당부했다.

김한길 대표는 특히 "내일 더 자세히 말하겠다"고 밝혀 세월호 특별법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를 앞두고 대대적인 공세를 예고했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눈물과 새누리당의 태도를 언급하며 "이게 국민 앞에 다짐했던 책임을 다하는 자세냐"고 개탄했다.

▲ 세월호 가족대책위는 철저한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지난 14일부터 국회의사당 앞에서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갔다. 가족대책위는 '무늬 뿐인 특별법'은 안 된다며 가족이 참여하는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지난 10일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의 청와대 회동에서 합의한 세월호 특별법 국회 처리 시한(16일)을 하루 앞둔 지금까지 쟁점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는 것. 진상조사위원회에 특별사법경찰에 해당하는 조사권 보장 여부가 핵심 쟁점이다.

새정치연합과 세월호 가족대책위에서는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해서는 특별사법경찰권을 줘야 한다는 입장이고 새누리당은 전례가 없다는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형사 및 사법체계의 근간을 무너뜨릴 수 있다는 것이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에게 "당장 내일로 예정된 세월호특별법 처리 약속을 지키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세월호 피해 가족들이 무기한 단식 투쟁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세월호 특별법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쟁점을 둘러싼 여야의 대치가 물리적인 충돌로 이어질 수도 있어 국회 안팎에서는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