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메뚜기떼, 메뚜기야 풀무치야? 수십억 마리에 충격
상태바
해남 메뚜기떼, 메뚜기야 풀무치야? 수십억 마리에 충격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4.08.31 2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전남 해남지역을 습격한 곤충떼의 정체는 메뚜기가 아닌 풀무치류인 것으로 드러나 놀라움을 주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현재 방제 작업 중이며 풀무치의 특성상 추가 피해는 없을 것으로 보고있다.

31일 농촌진흥청에 의하면 지난 28일 해남군 산이면 간척지 구간 등 20㏊에 피해를 입힌 곤충 종은 메뚜기가 아닌 풀무치 약충으로 1차 드러났다.

성충인 수컷 풀무치의 길이는 약 4.5cm, 암컷은 6∼6.5cm로 주로 7∼11월에 많이 볼 수 있다
 
풀무치는 갈대 등 벼과 식물을 먹이로 삼는다.

황충이라 불리는 풀무치의 몸빛깔은 주로 녹색이다
 
검은색이나 갈색인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전남 해남군 산이면 덕호마을 일대 논 5㏊와 친환경 간척농지 20㏊에서 수십억 마리로 추정되는 0.5∼4㎝ 길이의 곤충떼가 나타나 수확을 앞둔 벼를 갉아먹어 해남군이 29일부터 방제작업에 나섰다.

농촌진흥청은 6시간에 걸친 1차 방제에 이어 주변지역을 예찰한 뒤 2, 3차 방제를 실시했다. 군은 이날까지 계획된 방제를 마무리하고 다음달 1일부터 추가 방제를 위해 예찰에 나설 예정이다.

향후 추가 피해 여부에 대해 농촌진흥청 관계자는 "풀무치류는 1년에 1세대만 증식하기 때문에 이번 방제 작업 후 추가피해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며 "이번에 농경지를 이동하면서 낳은 알들이 부화하더라도 시기가 늦어 큰 피해를 주기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