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가혹한 추심' 대부업 광고, 하루 평균 402회
상태바
'고금리·가혹한 추심' 대부업 광고, 하루 평균 402회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4.10.14 2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숙한 이미지와 자극적인 문구로 소비자 현혹... 이학영 의원, 규제 필요성 역설

▲ 고금리 및 가혹한 추심의 대부업 광고가 친숙한 이미지와 자극적인 문구로 소비자를 현혹시키고 있는 것으로 진화하고 있어 규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다음카페)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대부업 광고가 하루 평균 402회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 72.1%는 금융광고 중 대부업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국회 정무위 새정치연합 이학영 의원은 14일 "대부업 광고가 고금리 및 가혹한 추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보다는 친숙한 이미지를 활용하고 쉽고 빠른 대출이 가능하다는 문구를 사용해서 대출을 유도하고 있다"며 대부업 광고에 대한 규제 필요성을 주장했다.

지난해 대부업 이용자는 250만명이고 시장규모는 8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업계는 추정하고 있다.

하루 평균 402회의 대부업 광고가 전파를 타고 있어 케이블TV 시청이 가능한 모든 국민이 광고에 노출되고 있다. 대부업 이용자들의 절반이 TV광고를 보고 대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최근 성인 500명이 참여한 '금융광고 인식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가 가장 많이 접하는 금융광고는 대출 광고(45.6%)로 나타났다. 광고를 통해 실제 상담까지 이뤄진 경우도 31.5%나 됐다.

또 금융광고 중 대부업이 가장 큰 문제라고 답한 이들은 72.1%. 일반인들 역시 대부업 광고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2011년 '대부업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경고 문구를 광고에 삽입해 위험성을 알리도록 의무화했다.

하지만 대부업체들은 규정에서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경고 문구가 최대한 드러나지 않도록 교모하게 광고를 제작하는 등 꼼수를 부리고 있다.

이학영 의원은 "대부업으로 인한 금융소비자들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문구 규제, 광고노출 횟수 및 빈도의 적정화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금융위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