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베스트 인수 80억, 청와대 비서관 아들이 꿀꺽
상태바
하베스트 인수 80억, 청와대 비서관 아들이 꿀꺽
  • 허윤하 기자
  • 승인 2015.03.13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해명, 거짓으로 드러나... 새정치, 청문회서 증인으로 세울 것

▲ 이명박 전 정부의 해외자원개발 중 대표적 혈세 낭비로 꼽히는 캐나다 하베스트 날 인수 당시 청와대 총무비서관이었던 김백준씨의 아들 김형찬씨(메릴린치 서울지점 상무)가 성공보수로 80억을 받았다는 사실이 드러나 진상규명이 요구됐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허윤하 기자] 국민 혈세가 투입된 캐나다 하베스트 날(NARL) 인수 과정에서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의 아들인 김형찬씨가 성공보수 80억원을 청구한 사실이 포착됐다.

김형찬씨는 메릴린치 서울 지점에서 상무로 근무한 적이 있다.

그동안 메릴린치 서울지점은 하베스트 인수와 무관하다고 주장해 왔던 정부의 거짓 해명이 비로소 밝혀지게 된 것이다.

새정치연합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새정치연합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특위위원이 이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근거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9년 10월 경 한국석유공사가 작성한 'Project Hermes 인수추진계획'에는 2009년 10월 22일(한국시간) 국내와 캐나다에서 동시에 거래를 발표하고, 이를 '지식경제부 차관 브리핑 예정'으로 명시돼 있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산업부와 석유공사가 하베스트 인수는 메릴린치 본사에서 직접 추진했다는 주장이 거짓이라는 의심에 더욱 힘이 실린다.

그렇게되면 사후보고만 받았다고 주장한 최경환 경제부총리의 발언은 더욱 신빙성이 떨어진다.

또한 메릴린치가 2009년 2월 27일 석유공사에 제출한 자문제안서 실무팀 명단에는 'Peter Kim'(김형찬씨의 미국식 이름)이 적혀 있었다고 한다.

서 원내대변인은 "결국 메릴린치 서울지점이 하베스트 인수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고, 당시 서울지점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집사인 김백준 전 비서관의 아들 김형찬 상무가 근무하고 있어 그가 모종의 역할이 있었을 것이라는 당의 추측이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김형찬씨가 성공보수로 받은 것으로 추정되는 80억의 행방은 자취를 감춘 상태다.

이에 서 원내대변인은 "청문회에서 김형찬씨를 증인으로 채택해 대국민 사기극인 이명박표 자원외교의 추악하고 파렴치한 진실을 반드시 밝혀낼 것"이라고 경고장을 날렸다.

허윤하 기자 yhheo616@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