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노동자들 "차별처우 개선하고 안전 확보하라"
상태바
한수원 노동자들 "차별처우 개선하고 안전 확보하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5.07.27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 특수경비 노동자들, 이중차별에 시달려... 한수원 "대책 검토하고 있다"

▲ 공공비정규직노동조합과 새정치연합 전순옥 국회의원은 2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기업 한수원은 정규직-비정규직 차별에 이어 비정규직 안에서도 또 다른 차별을 만들고 있다"며 차별처우 개선과 안전 확보를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국가 1급 보안시설인 원자력발전소의 방호 업무를 담당하는 599명(7월 23일 현재) 특수경비 노동자들은 한수원을 향해 "차별 처우를 즉각 개선하고 안전을 확보하라"고 요구했다.

한수원은 대책 마련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한수원이 진정성 있는 대책을 내놓을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원자력발전소 특수경비 노동자들은 2010년부터 5년 가까이 간접고용 비정규직 신분으로 불안한 고용환경과 저임금 등 각종 차별 처우에 시달리고 있다.

공공비정규직노동조합은 2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기업 한수원은 정규직-비정규직 차별에 이어 비정규직 안에서도 또 다른 차별을 만들고 있다"며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을 위해 하루빨리 차별을 시정하라"고 촉구했다.

기자회견에는 국회 산업위 새정치연합 전순옥 의원이 함께했다.

공공비정규직노동조합 경북지부 최동식 조직부장은 "정규직에 차별받는 것도 서러운데 한수원은 비정규직 속에서도 원전 특수경비 노동자들을 이중차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재 고리 월성 한울(울진) 한빛(영광) 등 24기 원자력발전소에서 근무하는 이들은 발전소 내 다른 용역 노동자들과 상여금에서부터 차별받고 있다. 다른 용역노동자들은 연 상여금을 400% 받고 있는 반면 특수경비 노동자들은 300%만 받고 있다.

정부의 비정규직 차별 해소 약속과는 정반대로 공기업인 한수원이 앞장 서 비정규직 안에서 또 다른 차별을 창조하고 있는 셈이다.

한수원은 또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밥값과 차비도 제대로 지급하지 않아 원성을 사고 있다.

특수경비 노동자들의 월 평균 근무일은 22.8일이지만 밥값과 차비를 지급할 때는 20일만 반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원자력발전소 특수경비 노동자들은 또한 휴가도 마음대로 쓸 수 없다고 하소연했다.

대체인력이 없어서 여성 노동자의 경우 생리휴가를 쓸 수 없고, 남녀 노동자 모두 업무 공백 때문에 연차휴가를 제대로 쓸 수 없는 형편이라고 한다. 

국가 1급 방호시설인 원자력발전소의 방호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지만 현재 원전의 일부 초소(30%)가 인력 부족으로 운영되지 않고 있다.

일본 후쿠시마원전 사고의 악몽을 다시금 떠올리지 않도록 한수원은 지금 당장 특수경비 인원을 충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특수경비 노동자들은 한수원에게 비정규직끼리 차별을 중단하고 상여금 400% 지급과 인력 충원 및 대체인력을 설계에 반영할 것을 촉구했다.

또 한 달 6시간 교육수당과 실제 근무일 수만큼 밥값과 교통비 지급을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3시부터 서울 삼성동 한수원 서울사무소 앞에서 2박3일 노숙농성을 이어갈 예정이다. 또한 원자력발전소 입구에 한수원의 문제점과 자신들의 요구를 담은 현수막을 걸어놓고 여론전에 나서고 있다.

전순옥 의원은 원자력발전소의 일부 초소가 인원 부족으로 운영되지 않고 있는데 대해 "2014년 원자력발전소 해킹 사건 당시 전 국민의 불안을 해소하지 못했던 한수원이 물리적 방호에도 허점이 있다는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며 한수원에 방호인력 충원을 촉구했다.

한편 한수원은 해당 부서에서 내용을 파악해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수원 홍보실 관계자는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담당 부서에서 내용을 파악해서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민의 입장에서 대책을 세우고 노동자들에 대한 차별을 시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질문하자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