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한때 '박근혜·안철수' 멘토 .. 그는 누구인가?
상태바
김종인 한때 '박근혜·안철수' 멘토 .. 그는 누구인가?
  • 김소연 기자
  • 승인 2016.01.14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 데일리중앙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김 전 의원의 영입을 공식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조기선대위원장을 맡게된 김종인(71) 전 의원은 '경제민주화'의 아이콘으로 한때 박근혜 대통령과 안철수 무소속 의원의 '멘토'로 알려졌다.

김종인 전 의원은 지난 2012년 19대 국회의원을 선출하기 위한 4·11 총선 당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을 맡아 박근혜 대통령을 도왔고, 박 대통령 대선 경선 캠프에서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다.

대선때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장 겸 경제민주화추진단장을 맡아 여당의 핵심 공약을 추진했으나 박근혜 정부 출범 후 경제민주화 후퇴 논란을 지적하며 쓴소리를 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새누리당 탈당설이 불거졌을때는 "내가 원래 새누리당 사람도 아니었고 지난해 4·11 총선 당시 비대위원으로 들어갈 때 당적이 필요하다고 해서 입당했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 출범 후 현재의 정부 정책 기조가 내 생각과 맞지 않아 당적을 유지하는 게 의미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의원은 대한민국 초대 대법원장인 가인 김병로 선생의 친손자다. 김병로 선생의 고향은 전북 순창이다.

김 전 의원 본인은 서울 출생으로 중앙고, 한국외국어대를 거쳐 독일 뮌스터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서강대 경제학과 교수를 거쳐 11, 12, 14대 국회에 당선됐다. 이후 노태우 정권에서 보건사회부 장관과 청와대 경제수석을 역임했고1987년 헌법 개정 당시 이른바 '경제민주화 조항' 신설을 주도하여 주목받았다.

대선 전 김 위원장은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멘토로 알려졌으나, 2011년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관계가 소원해진 것으로 전해졌다.

김소연 기자 ksy3847@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