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당, 쌍용차 대규모 노동자 정리해고 맹비난
상태바
민노당, 쌍용차 대규모 노동자 정리해고 맹비난
  • 주영은 기자
  • 승인 2009.04.08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동당은 8일 쌍용자동차가 2646명(37%)의 정리해고 계획을 발표한 데 대해 "법정관리에 이르게 된 근본적인 책임규명 없이 노동자만을 희생하는 구조조정안이 발표된 것"이라고 강하게 지적했다.

민노당 부성현 대변인은 이날 관련 논평을 내어 "IMF 부실로 인해 2001년 대우자동차 1750명의 노동자가 정리해고 사태가 지금 다시 재연됐다"며 "오갈 데 없는 해고 노동자들은 2001년 대우자동차 사태와 같이 극렬한 저항에 나설 것이고, 이에 대한 책임은 지금껏 수수방관해 온 정부에게 가장 크다"고 경고했다.

부 부대변인은 "법정관리 이후 쌍용차 지부(노조)는 총고용보장을 전제로 가장 먼저 강도 높은 자구책을 마련했다. 일자리 나누기를 통한 총고용유지, 비정규직 고용안정 기금 12억 출연, 신차 연구개발비용 1000억원 담보 등을 노조의 고통분담 몫으로 떠안았다"며 "그러나 법원과 관리인들은 대규모 정리해고와 제3자 매각방식으로 쌍용차 문제를 정리하려고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이것은 회생이 아니라 청산"이라고 주장했다.

부 부대변인은 이어 "노조의 제안에 정부와 회사가 묵묵부답하고 선제적 조치를 취하지 않은 사이 이 같은 파국적 상황을 맞게 됐다"며 "1차적인 책임은 쌍용차를 해외에 매각한 사람들이고, 먹튀 자본 상하이차"이라고 말했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