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통령 재산기부 약속 이행 환영"... 그러나 '온도차'
상태바
여야 "대통령 재산기부 약속 이행 환영"... 그러나 '온도차'
  • 주영은 기자
  • 승인 2009.07.06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6일 자신이 평생 성취한 재산을 사회에 다시 되돌려 놓겠다고 한 데 대해 여야 정치권은 다행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온도차가 느껴졌다.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은 "대통령의 약속 실천은 서민 출신 대통령으로서 어려운 환경에 놓인 학생들이 '꿈과 희망'을 잃지 말라는 '따뜻한 희망과 용기의 손길'이며, 진정으로 서민의 아픔을 향한 대통령의 순수한 마음의 실천"이라고 적극 평가했다.

조 대변인은 "대통령 재산의 사회 환원으로 우리 사회에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정신이 확산되길 기대한다"며 "대통령의 따뜻한 마음과 그 약속을 지키는 모습에 아낌없는 박수를 보낸다"고 말했다.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도 "대통령의 재산 기부 약속 이행은 늦었지만 참 다행한 일"이라고 긍정 평가했다.

김 대변인은 다만 "재단 관계자들의 대다수가 친이명박계 인사들로 이루어져 운영의 투명성과 호가호위가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민노당 우위영 대변인은 "대통령의 재산 기부 논란의 역사는 오래됐다. 2007년 12월에 재산 기부를 약속한 이후 1년 반 만에 실행계획이 세워진 셈"이라며 "늦게나마 환영한다"고 밝혔다. 

우 대변인은 "앞으로 설립자를 비롯하여 이사진들이 얼마나 투명하고 깨끗하게 장학재단을 운영할 지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진보신당 김종철 대변인도 "비록 시기가 늦어지기는 했지만, 대통령이 스스로 공약을 이행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그러나 "대통령의 재산 헌납만으로는 풀 수 없는 서민들의 사회경제적 고통이 아직 광범위하게 남아 있다"고 지적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부자감세 철회, 서민복지 확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