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순사건', 여수갑 선거구에서 쟁점
상태바
'여순사건', 여수갑 선거구에서 쟁점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4.04.03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후보, 2일 선거방송토론회에서 '여순사건' 두고 공방 벌여
국민의힘 박정숙 후보 "'14연대 반란 사건'으로 바꿔 불러야 한다"
민주당 주철현 후보 사과 요구에 "북한 지령받아 반란 일으킨 사건"
주철현 후보 "박정숙 후보는 여순사건 망언 책임지고 사퇴해야"
지난 2일 오후 KBS순천방송국 공개홀에서 진행된 국민의힘 박정숙 후보(왼쪽)와 민주당 주철현 후보(오른쪽)간 선거방송토론회에서 여순사건을 두고 공방이 벌어졌다. (사진=주철현 후보 캠프)copyright 데일리중앙
지난 2일 오후 KBS순천방송국 공개홀에서 진행된 국민의힘 박정숙 후보(왼쪽)와 민주당 주철현 후보(오른쪽)간 선거방송토론회에서 여순사건을 두고 공방이 벌어졌다. (사진=주철현 후보 캠프)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4.10총선을 일주일 앞두고 여수시 갑 선거구에서 후보들 간 여순사건이 쟁점이 되고 있다.

논란은 지난 2일 오후 KBS순천방송국 공개홀에서 진행된 선거방송토론회에서 국민의힘 박정숙 후보의 발언에서 시작됐다.

민주당 주철현 후보, 국민의힘 박정숙 후보가 참석한 이 토론회에서 박정숙 후보는 여순사건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 방안에 대한 답변 중 "여순사건을 '14연대 반란 사건'으로 바꿔 불러야 한다"고 발언했다.

14연대 군인들이 반란을 일으킨 사건인 만큼 여수의 명예를 위해서 사건명에서 여수·순천이라는 지명을 빼고 '14연대 반란 사건'으로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여순사건은 1948년 10월 19일부터 27일까지 여수·순천에서 일어난 국방경비대 제14연대 소속 군인들의 반란과 여기에 호응한 시민들의 봉기가 유혈 진압된 사건을 말한다. 진압군의 강경 진압 과정에서 반란군과 무관한 수많은 민간인 희생을 낳았다. 

이날 토론에서 주철현 후보는 토론 도중 박정숙 후보의 발언을 지적하고 사과를 요구했다.

하지만 박 후보는 사과 대신 "북한의 지령을 받아 반란을 일으켰다"는 당시 이승만 정권과 우익 세력에서 했음직한 주장을 되풀이했다.

이에 주철현 후보는 3일 입장문을 내어 박정숙 후보의 발언을 망언으로 규정하고 여수시민과 유가족에게 공개 사과하고 후보직 사퇴를 요구했다. 

주 후보는 박 후보의 발언이 단순 실언이 아니라 사전에 원고까지 준비하며 '여순10·19 사건'에 대한 그릇된 인식을 지상파 방송에서 공개적으로 드러낸 것이라 비판했다.

주 후보는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이라는 법률명에도 명시돼 있듯이 1948년 10월 19일부터 1955년까지 여수와 순천 지역을 중심으로 다수의 민간인과 군경이 희생된 사건의 법정 명칭은 '여수·순천 10·19 사건'이다"고 지적하고 "박정숙 후보의 발언은 국민의힘을 포함해 여야 합의를 거쳐 재석 국회의원 231명 중에서 225명의 압도적 찬성으로 통과시킨 실정법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망언"이라고 비판했다.

박정숙 후보를 공천한 국민의힘을 향해서도 박 후보의 발언이 당의 공식 입장인지를 분명히 밝히고 당의 견해가 아니라면 공천 취소 등 가시적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다.

주 후보는 "윤석열 정권이 여순사건 '진상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 이념적으로 편향된 인물들로 채워 진상규명 방해와 여순의 정신 왜곡을 시도하는 상황에서 여수가 고향이라는 국회의원 후보가 이런 망언을 하다니 통탄스럽다"며 "도저희 용납 못할 망언으로 여순사건 희생자의 명예를 훼손하고 유족들의 가슴에 비수를 꽂은 박정숙 후보는 여수시민과 유가족들에게 공개 사과하고 후보직에서 내려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여수의 잔다르크' 이름으로 선거운동을  펼치고 있는 박정숙 후보는 별다은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