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피의자' 박근혜는 즉각 물러나야... 새누리당, 또 사과
상태바
야당, '피의자' 박근혜는 즉각 물러나야... 새누리당, 또 사과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6.11.20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의자 신분의 대통령이 대한민국을 이끌 순 없다"... "다시 국민께 사과와 용서를 구한다"
▲ 검찰이 20일 박근혜 대통령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정농단 사건의 공범으로 지목해 피의자로 입건한 가운데 야당은 일제히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촉구했다. 새누리당은 다시 국민께 사과하고 용서를 빌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 검찰이 20일 박근혜 대통령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정농단 사건의 공범으로 지목해 피의자로 입건한 가운데 야당은 일제히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촉구했다.

야당은 그러나 검찰이 뇌물죄에 대해 기소하지 않은 데 대해서는 깊은 유감을 나타냈다.

새누리당은 다시 한 번 대국민 사과했다.

윤관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검찰 중간 수사결과 발표 직후 국회 브리핑에서 "검찰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최순실씨 등과 상당부분 공모관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입건한 것은 그 의미가 크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즉각 검찰 조사에 응해야 함은 물론이고 검찰 또한 즉각 박 대통령을 소환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당장 대통령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요구했다.

윤 대변인은 "검찰이 현직 대통령을 국정농단-국기문란 사건의 피의자로 입건한 만큼 피의자 신분의 대통령이 대한민국을 이끌 수는 없다"며 "박 대통령은 최악의 선택으로 나라를 더 큰 혼란에 빠뜨리지 말고 스스로 물러나는 결단을 통해 마지막이나 국민의 뜻을 따를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그러나 검찰이 뇌물죄에 대해 기소하지 않았데 대해 강한 유감을 나타냈다.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검찰의 중간 수사결과 발표에 대해 "몸통은 건드리지도 못하고 곁가지, 변죽만 울린 면죄부 중간 수사 발표"라고 비판했다.

기 대변인은 "최순실, 안종범에게 뇌물죄, 제3자 뇌물공여죄를 적용하지 않은 것은 '국정 논란, 헌정 질서 파괴범'을 잡범으로 취급한 것이다. 이들에게 뇌물죄를 적용하지 않았다는 것은 대통령에게도 뇌물죄를 적용하지 않겠다는 것과 다름없다"며 이렇게 말했다.

국민의당은 피의자 박근혜 대통령은 즉각 퇴진하고 철저한 검찰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고연호 국민의당 대변인은 "지금 대통령이 국정농단의 공범이며 피의자라는 점이 공식적으로 발표됐다. 대통령에 대한 탄핵요건도 갖춰졌다"며 "국민의당은 국기문란에 책임지고 퇴진할 것을 박근혜 대통령에 재차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용호 원내대변인도 "이제 박대통령이 공범으로 확인된 만큼 대통령이 없어야 나라가 그나마 돌아갈 것 같다"며 "피의자 대통령은 더이상 국정을 챙길 생각 말고 퇴진 준비나 하라.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탄핵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도 "범죄 피의자가 대한민국의 지도자로 존재한다는 사실은 역사에 길이 남을 수치"라며 대통령에게 당장 청와대를 떠날 것을 압박했다.

한 대변인은 "대통령이 끝내 국민의 명령을 거역한다면 탄핵절차 등 정당과 국회가 할 수 있는 모든 권능을 통해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새누리당은 다시 대국민 사과했다.

영동영 수석대변인은 "국민께 새삼 간절한 사과와 용서를 구하며 더 깊은 성찰과 반성을 하겠다"고 밝혔다.

염 대변인은 이어 "난국 타개의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향후 계속된 검찰조사와 특검 및 국정조사를 통해 사실이 보다 신속하고 명명백백히 밝혀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염 대변인은 "이제 국회가 더 큰 책임감으로 난국타개의 걸림돌이 아닌 해결사로서 온몸을 다 바쳐 나서야 할 때"라며 "여야는 더 지체하지 말고 당장 머리를 맞대고 국정혼란을 안정화시킬 정치로드맵을 국민께 제시해 주시길 간절히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