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천신일 3대 의혹' 법원에 증거보전신청
상태바
민주당, '천신일 3대 의혹' 법원에 증거보전신청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04.27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이 이른바 '이명박 대통령의 특별당비 30억원 대납설' 등 천신일 세중나모 회장 관련한 '3대 의혹' 진실 규명을 위해 우회로를 선택했다. 검찰 조사 대신 법원을 통해 증거 수집을 하겠다는 것이다.

민주당 '천신일 3대의혹 진상조사특별위원회' 이재명 간사는 27일 국회 브리핑을 통해 "현재 박연차 사건과 연루된 천신일씨 사건 검찰 조사가 매우 지지부진한 상태이기 때문에, 민주당 진상조사특위에서는 직접 법원을 통해 증거조사를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 간사는 천신일씨가 이명박 대통령에게 특별당비 30억을 대출받을 수 있도록 자신의 예금 30억원을 담보로 제공했다는 주장에 대해 ▲정기예금의 용도 ▲이자소득세를 손해 본 이유 ▲근저당 설정비용 낭비 등 5가지 의혹을 제기했다.

민주당은 법원에 증거보전신청을 해서 판사 명령에 따라 문제의 30억원 흐름에 대한 자금 출처 조사를 금융자료 제출 명령 등을 통해 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이날 중으로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증거보전신청을 진상특위 이재명 간사와 최재성 간사를 통해 접수할 예정이다.

검찰이 이명박 대통령의 특별당비 30억원의 출처에 대한 세간의 의혹에도 불구하고 천신일씨 주식매각 대금수사부터 시작하려는 데 대해 민주당은 강한 불만이다.

이재명 간사는 "민주당의 의견은 특별당비 30억원이 과연 대납된 것인지 정상적으로 조달된 것인지 조사하기 위해서는, 먼저 천신일씨의 예금 계좌와 이명박 대통령의 대출계좌에 대한 조사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검찰의 편파수사에 항의하기 위해 이날 김경한 법무부 장관을 방문하기로 했으나 김 장관이 면담을 거절해 항의서한을 대신 전달하기로 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