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사드 전격 배치, 대선용 알박기 배치"
상태바
추미애 "사드 전격 배치, 대선용 알박기 배치"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7.03.08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백한 주권침해, 대국민 정면도전' 비난... 사드 배치 중단 촉구
▲ 추미애 민주당 대표(가운데)는 한미 두 나라 군당국이 사드 체계의 일부 장비를 한밤중에 군사작전하듯 전격 배치한 데 대해 8일 "대선용 알박기 배치"라고 비난하며 사드 배치 중단을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한미 두 나라 군당국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체계의 일부 장비를 한밤중에 군사작전하듯 기습적으로 배치한 데 대해 "대선용 알박기 배치"라고 맹비난했다.

또한 "명백한 주권침해"라며 국회의 비준 절차를 밟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사드 배치의 절차적 문제와 투명성 제고를 위해 국회 국방위와 외통위 등 관련 상임위를 소집할 예정이다.

추미애 대표는 8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에서 전날 사드 장비가 국내로 들어온 것을 언급하며 "애초 올해 12월로 예상됐던 사드 배치를 급작스럽게 당긴 것은 조기 대선을 염두에 둔 대선용 배치라고 보인다"고 지적했다.

또한 차기 정권에서 논의조차 못하게 만들겠다는 이른바 '알박기 배치'라고 규정했다.

추 대표는 "조기 대선을 한다고 사드를 조기 배치한다면 도대체 어떤 국민이 사드 배치의 진정성을 이해하겠냐"며 "사드 배치에 대한 찬반을 떠나 국민 안전과 국가 안보에 직결된 문제를 이렇게 함부로 다뤄도 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박근혜 정부가 국민과의 소통 등 기본적인 절차조차 생략하고 비밀리에 사드 배치를 강행한데 대해 "국민과 국회에 대한 정면도전"이라고 비난했다.

추 대표는 사드 배치 강행은 국민 주권 침해 문제로 번질 수 있음을 경고하고 정부의 국회 비준안 제출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어 "탄핵 심판을 받기 일보직전인 정권이 끝까지 나라의 안전과 안보, 경제에 대해서 주권을 침해하는 것을 능사로 하는 것을 더 이상 두고 볼 수가 없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특히 중국의 보복으로 막대한 경제적 피해가 발생되고 있는 이 시점에 아무런 대책 없이 (사드 배치를) 밀어붙이는 것은 지극히 무책임하고 무능한 태도"라며 사드 배치 중단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사드 문제는 국회 비준 동의를 구하든지 다음 정부로 넘겨 신중하게 풀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