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임태희 인사청문회' 22일 개최 합의
상태바
여야, '임태희 인사청문회' 22일 개최 합의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9.09.20 11:0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 위원장, 환노위 회의 소집... '7.1 날치기 및 100만 해고설' 쟁점

"제가 그동안 한나라당에 일관되게 요구했던 것은 책임정치를 모르쇠 하는 정부여당에 대해 책임정치를 엄중히 묻는 것이었습니다. 정부여당으로서 정책을 잘못 판단하고 이끈 데 대한 책임정치를 촉구하는 것입니다. 국민에 대한 사과를 엄숙히 묻는 것입니다."
7.1 비정규직법 날치기 파동에 따른 여야의 대치로 무산 위기에 몰렸던 임태희 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22일 열리게 됐다.

추미애(민주당)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은 20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22일 개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환노위 전체회의를 21일 소집했다.

파행으로 치닫던 인사청문회를 정상화시키기 위해 그동안 안상수-이강래, 김정훈-우윤근 회담 등 여야 원내대표단은 물밑 접촉을 계속해왔다.

추 위원장은 "저는 그동안 인사청문회를 거부한 적도 없고, 거부할 이유도 없다"면서도 인사청문회가 원내대표 간의 합의한 일정대로 열리지 못하고 연기된 데 대해서는 강한 유감을 밝혔다.

"제가 그동안 한나라당에 일관되게 요구했던 것은 책임정치를 모르쇠 하는 정부여당에 대해 책임정치를 엄중히 묻는 것이었습니다. 정부여당으로서 정책을 잘못 판단하고 이끈 데 대한 책임정치를 촉구하는 것입니다. 국민에 대한 사과를 엄숙히 묻는 것입니다."

그는 "정책적 배려와 보호가 필요한 근로자 서민을 상대로 터무니없는 실업 공포를 날조까지 하면서 법을 무력화하려 한 것에 대한 사과는 반드시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국민 앞에 잘못을 시인하고 고치지 않으면 다음 단계의 정책도 잘못 나갈 것이기 때문이라는 것.

추 위원장은 "한나라당은 사과 대신 비정규직법을 불법 상정할 때처럼 환노위원장의 사회권을 내놓으라고 협박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이러한 정부여당의 협박에도 불구하고 저는 비정규직 보호법을 지켜냈다"며 "그 결과 지난 7월 1일 법 시행 이후 시장은 비정규직 가운데 무려 63%가 정규직과 준정규직으로 전환된 큰 성과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대통령이 국회에 요청하는 장관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그저 임명장을 주기 위한 통과의례가 아니다"라며 "잘못된 정책의 방향 전환을 국민에게 약속하는 엄숙한 검증절차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추 위원장은 "장관 인사청문회를 통해 이 같은 책임을 묻고, 잘못된 정책의 방향 전환을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임광한 2009-09-20 15:01:45
여야 대표가 대승적 결단을 한 모양이군.
절대로 못할 것 같이 으러렁거리더만 그참 신기하네.
추미애하고 안상수가 만나면 서로 못잡아먹어서
안달이더만, 어케 된거여????

노동부OUT 2009-09-20 13:25:22
노동부새끼들 100만 해고설에 이어 200만 해고설 시작이다 --------------------


해고 안하는 기업은 노동부에 사유서 제출하라는 명령 하달되면 100만은 물론 200만 해고는 순식간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