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김치학술심포지엄 논문공모 당선자 발표
상태바
국제김치학술심포지엄 논문공모 당선자 발표
  • 뉴스와이어
  • 승인 2009.10.11 2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뉴스와이어)
광주김치문화축제추진위원회는 지난 7월 9일부터 10월 7일까지 공모 접수했던 ‘국제김치학술심포지엄’ 논문심사결과를 10월 9일 광주김치문화축제추진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했다.

이번 논문 공모전은 국내외에서 김치에 관심이 있고, 김치를 연구하고 있는 전문가들에게 연구 결과를 발표할 수 있는 기회 제공과 함께 김치관련 연구자료를 축적하여 김치종주도시로서 위상을 확고히 하고, 김치산업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취지에 기획되었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저온에서 발효된 묵은지가 시간이 지날수록 pH, 산도, 유기산, 생균수 등에서 활성화를 보여주는 연구자료를 통해 궁극적으로 묵은지의 섭취가 뇌기능과 혈압조절 등에 대해 긍정적인 효능이 있음을 보여준 강순아(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씨가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건강 기능성이 높은 생약재인 더덕을 활용한 더덕김치의 상품화를 위해 더덕김치 절임법 및 레시피를 개발하고 발효 양상을 확인함으로써 김치 다양화의 가능성을 보여준 김태은(부산대)씨와 기존의 김치조미료를 대신하여 함초소금 및 천연조미료로 대체된 김치가 실제 상품화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 곽찬영(전남대)씨의 연구논문이 우수상으로 각각 선정되었다. 이밖에도 이강욱(경상대)씨 등 10편의 논문을 가작으로 선정하였다.

이번 ‘국제김치학술심포지엄’ 논문심사를 위해 부산대 김치연구소 송영옥 소장, 한국식품연구원 김치세계화전략단 박완수 단장 등 전국의 김치관련 분야 권위자들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하였다.

이번, 국제김치학술 공모전 수상자 및 내용은 광주김치문화축제추진위원회 홈페이지(www.kimchi.gwangju.kr)을 통해 공고되었으며 시상식은 추후 통보된다.

한편, 김치의 전국화, 세계화, 산업화를 기치로 하는 올해 광주김치문화축제는 오는 10. 23 ~ 11. 1일 까지 10일간 염주체육관 광장을 주무대로 하여 광주월드컵경기장 일원에서 개최되며, 10. 23일 10시에 개최되는 개막식에는 영화배우 오정해, 소리꾼 장사익의 공연과 함께 ‘식객Ⅱ-김치전쟁’주연배우로 활동하고 있는 영화배우 김정은, 진구 등이 참석할 계획이다.

보도자료 출처 : 광주광역시청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뉴스와이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