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호 "야4당은 김형오 끌어낼 때까지 등원거부하라"
상태바
김영호 "야4당은 김형오 끌어낼 때까지 등원거부하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11.05 14:5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4당·시민단체 미디어법 폐기 촉구 공동기자회견... 사실상 '김형오 규탄대회'로 치러져

▲ 야4당 및 시민사회가 5일 오후 국회의사당 계단 앞에서 3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공동 개최한 언론악법 원천무효 및 전면 재협상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언론악법 원천무효' '김형오 자진 사퇴' 등이 적힌 팻말을 들어보이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미디어행동 김영호 대표는 5일 김형오 국회의장이 자진 사퇴할 때까지 야4당의 등원 거부를 촉구하고 나섰다. 미디어법 논란의 단초를 제공한 김 의장의 단죄가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민주당 등 야4당과 언론·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오후 국회의사당 앞 계단에서 '언론악법 원천무효 확인 및 전면 재협상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어 김형오 의장과 한나라당, 헌법재판소를 싸잡아 맹비판했다.

기자회견에는 민주당 정세균 대표, 민주노동당 이정희 부대표,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 창조한국당 유원일 의원 등 야4당 지도부와 시민사회 등 300여 명이 모였다. 말이 기자회견이지 분위기는 김형오 국회의장 규탄대회나 마찬가지였다.

이들은 기자회견이 진행되는 중간중간 "언론악법 원천무효 즉각 폐기하라" "불법 날치기 확인됐다 김형오는 사퇴하라"고 외쳤다.

먼저 여는말을 한 미디어행동 김영호 대표의 발언은 거칠었고, 김형오 국회의장에 공격이 집중됐다.

김 대표는 지난달 29일 헌재의 미디어법 판결에 대해 "어떤 악법도 다수당이 불법으로 날치기해 선포만 하면 유효하다는 참으로 해괴망측한 논리"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그는 "위법한 절차에 의한 가결 선포가 어떻게 유효하단 말이냐"며 "절차가 위법하면 그에 따른 결과는 무조건 위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김형오 의장을 정조준했다. 해괴한 사태를 낳게 한 원죄의 책임이 있는 김 의장은 의장직에서 사퇴하고 정계를 완전히 떠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형오 국회의장이 주재하는 본회의 참석이 그의 사퇴 거부를 묵인하고 합리화하는 것이며, 위법·불법행위에 면죄부를 갖다 바치는 것"이라며 야4당의 국회 등원 거부를 강력 촉구했다. 

▲ 민노당 이정희 부대표가 규탄발언을 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이어 규탄발언에 나선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7월 22일 의회주의를 유린하는 한나라당의 언론악법 날치기로 온 국민의 걱정이 드높아지고 있다"며 "그런데 헌재는 '절차는 위법한데 결과는 모르겠다'며 책임을 회피하고 나서 네티즌들의 웃음거리가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 대표는 "의장단의 무능한 의사 진행으로 의원들의 심의·의결권이 침해된 만큼 김형오 의장은 그 위법을 치유하는 데 당장 나서야 한다"며 "아울러 신문법과 방송법 등 불법으로 날치기된 미디어법을 무효화하고 즉시 재논의를 시작하게 하라"고 촉구했다.

이정희 민노당 부대표는 "국회에서의 합리적인 토론과 대화가 어떻게 무너지는 지 극단의 상황을 우리는 지난 7월 22일 목격했다"며 "초등학교 반장 선거에서도 일어나지 않을 헌법 유린행위가 한나라당 일당에 의해 그날 저질러졌다"고 비난했다.

이 부대표는 "한나라당은 여전히 아무 잘못이 없다고 버티고 있고, 국회의장은 유감이지만 할 일이 없다고 한다"며 "이럴 때 우리 야4당이 나서 이번 사태의 원흉인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권, 김형오 국회의장에 맞서 싸워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우리의 싸움은 길고 질기고 오래 갈 것"이라며 "그러나 언론악법이 원천무효라는 것을 반드시 확인하고 끝내 이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는 "김형오 의장은 언론악법 처리 과정의 위법에 대해 잘못을 시인, 국민 앞에 사과하고 즉각 국회에서 재논의에 나서야 한다"며 "만약 그러지 않는다면 이번 사건은 자유당 시절 사사오입에 버금가는 국회사의 오욕으로 남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노 대표는 "김형오 의장이 언론법 국회 재논의 절차에 착수하지 못하겠으면 사퇴해야 마땅하다"면서 "저는 국민과 함께 언론악법 국회 재논의에 붙이거나, 그렇지 않다면 국회의장을 끌어내리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장 주변에는 국회 경위들이 배치돼 주최 쪽과 충돌이 예고되는 등 긴장감이 감돌기도 했으나 병력이 자진 철수하는 바람에 다행히 충돌사태는 빚어지지 않았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동사니 2009-11-06 01:20:28
발음 잘못하면 그 사람이 그 사람인줄 알겠군.
그런데 왜 저렇게 김형오 국회의장을 못잡아먹어서들 난리지.
잘못을 했다면 날치기한 한나라당이 했는데
화살이 김의장에게 다 날아가네. 참참참 죽을말이겠군.

암스테르담 2009-11-05 22:05:40
모든 것은 경찰 병력에 기대는 이명박 정부
정말 경찰 없으면 어떻게 버틸지 참으로 한심하다.
경찰보다 무장이 센 군대가 출동하면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 참으로 궁금하네.
정말 한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