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4당, 철도노조에 대한 정부의 강경 대응 강한 우려
상태바
야4당, 철도노조에 대한 정부의 강경 대응 강한 우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12.02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민노·창조·진보신당, 노동탄압 중단 촉구... "파업노동자를 파면한다면 대통령은 탄핵감"

▲ 민주당 홍영표, 창조한국당 유원일, 민주노동당 홍희덕, 진보신당 조승수 국회의원(왼쪽부터)은 2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철도노조에 대한 정부의 초강경 대응을 강력 비판했다. (사진=민주노동당)
ⓒ 데일리중앙
철도노조의 파업이 일주일을 넘기며 정부의 강경 대응이 본격화하고 있는 데 대해 민주당 등 야4당이 2일 강한 우려를 나타냈다. 노동 탄압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홍영표, 민주노동당 홍희덕, 창조한국당 유원일, 진보신당 조승수 국회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기자회견을 열어 "철도공사의 일방적인 단협해지로 초래된 작금의 사태에 많은 국민들이 우려하고 있고, 노사갈등에 대한 이명박 정부의 대처와 상황인식은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결코 타협하지 말라는 등의 강경 발언을 쏟아내고 이미 지방노동위원회에서 합법으로 결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부처들과 검찰, 경찰까지 총동원돼 합법적인 노동기본권 행사를 불법으로 매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유원일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이 가지고 있는 타협이 없다면 탄압만 있을 뿐이라는 극단적인 상황인식은 작금의 사태를 해결하는데 어떤 도움도 되지 않는다"며 "오히려 국민들과 소통하지 못하고 일방독주하는 이명박 정부의 문제점을 더 부각시키는 효과만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야당 의원들은 일방적인 단체협약 해지에 맞서는 노동자들의 파업은 철저하게 합법적인 파업이라는 주장이다. 불법으로 볼 어떤 근거도 없이 철도노조의 파업을 불법으로 몰아 사태를 악화시키지 말라는 것이다.

조승수 의원은 "지금 필요한 것은 노동조합과의 성실한 대화이며 갈등을 조정하기 위한 적극적인 중재"라며 "정부는 현재 자행되고 있는 철도노조에 대한 탄압과 제반 조치들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노당과 진보신당은 또 각각 대변인 논평을 내어 "불법파업 노동자를 파면해야 한다면 합법파업을 불법 진압하라고 지시한 이명박 대통령은 탄핵감"이라며 부당노동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야4당은 이와 함께 파업 사태의 평화적인 해결을 위해 모든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공동의 노력을 해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철도노조 서울지역본부는 이날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30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철도노동자 파업투쟁 승리 서울지구 조합원 총력 결의대회'를 열고 정부의 탄압을 강력 규탄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