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물방울치과 김진환 원장 "치아는 건강의 핵심"
상태바
서울물방울치과 김진환 원장 "치아는 건강의 핵심"
  • 김희선 기자
  • 승인 2010.01.05 2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물방울치과 김진환 원장.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희선 기자] 환하게 웃는 미소는 보는 이로 하여금 호감을 갖게 할 뿐 아니라, 자신까지 기분 좋게 만든다. 

치아가 가지런하고 예쁘다면, 환한 미소가 더욱 더 아름다워 지는 것은 두말 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아름다운 미소를 갖고 싶어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다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우선 아름다운 미소를 갖기 위해서는 치아 배열이 가지런하고 예뻐야 한다. 

치아 배열이 가지런하지 못하고 울퉁 불퉁 하다거나, 덧니가 있다거나, 치아 사이가 벌어져 있다거나 하는 경우, 치아 교정을 통해서 가지런하게 만들 수 있다. 돌출된 입도 치아 교정을 통해서 집어넣을 수 있다.

치아 교정이라는 것은 치아를 움직여서 가지런하게 배열을 만들거나 치아를 앞, 뒤로 움직여서 입이 들어가거나 나오게 할 수 있는 치료이다. 

코 아랫쪽 부위의 얼굴을 '하안모'라고 하는데, 교정을 통해서 하안모를 개선시키고 웃거나 말할 때 아름답게 만들 수 있다. 

치아교정은 심미적으로 사람의 인상을 바꾸어 주어 아름답게 만들어 줄 뿐 아니라, 기능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을 없애 준다.

치아가 삐뚤 빼뚤하거나 배열이 좋지 않은 경우는 윗 치아와 아랫 치아가 제대로 물리지 않기 때문에, 음식물을 섭취할 때 씹는 힘이 고르게 분포되지 못한다. 따라서 힘을 많이 받는 쪽과 그렇지 못한 쪽의 치아가 생긴다. 힘을 많이 받는 치아는 계속 무리를 하게 되어 차후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또한, 배열이 좋지 못한 경우, 식사 후 잇솔질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잘 닦이지가 않는다. 그로 인해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남게 되어 잇몸질환을 일으키게 된다.

만일, 치아 배열이 좋지 않아도 현재 생활하는데 큰 불편을 못 느낀다 하더라도, 수십 년 후에는 조금씩 조금씩 문제가 쌓여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우리들은 치아 교정 치료를 통하여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예방해야 한다.

한편, 치아 배열이 좋지 못한 경우, 씹을 때 효율이 떨어져서 소화기관에도 영향을 준다.

소화에 있어서 첫 번째 단계는 치아이다. 치아가 잘 씹어서 넘겨 줘야 위와 장에서 소화가 잘 일어 난다. 그러나 그 일을 치아들이 잘 해주지 못하면 소화 기관에도 무리가 가게 된다. 따라서 첫 번째 소화기관인 치아들이 제 기능을 잘 할 수 있도록 치아 교정을 통하여 도울 수 있는 것이다.

치아 배열이 좋지 못한 경우, 또 다른 문제점은 말할 때 발음에도 문제가 생긴다는 것이다.

가지런한 치아를 가진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치아 배열이 좋지 못한 경우, 발음이 새거나 정확하게 나오지 않게 된다. 특히, 성장기에 치아 배열이 좋지 못 한 채로 오래 지속이 되면, 발음이 굳어지게 되어 아무리 치아 교정을 하더라도 발음을 교정하기 힘든 경우가 발생 된다. 

발음은 치아 뿐 아니라 입술, 혀, 볼 등이 관련 되어 있어서 습관화 되는 것이기 때문에, 치아 배열을 바르게 바꾸어도 발음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따라서 문제가 있다면, 가능한 빨리 치아 교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 좋다.

이처럼 치아 교정은 심미적으로 외모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 줄 뿐 아니라, 기능적으로도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개선 시켜서 신체를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

치료 기간이 길고, 불편하고 힘들지만, 후에 찾아올 변화된 모습은 이전의 고통과는 비교도 하기 힘들 정도로 값진 것이다.

도움말: 서울물방울치과 김진환 원장

김희선 기자 news770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