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원일 "4대강사업이 농민 생존보다 더 중요하냐"
상태바
유원일 "4대강사업이 농민 생존보다 더 중요하냐"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0.02.17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정무위 전체회의서 권태신 총리실장에 호통... 사업 중단 및 원점 재검토 촉구

▲ 창조한국당 유원일 국회의원은 17일 국회 정무위 전체회의에서 권태신 총리실장에게 4대강사업을 즉각 중단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강력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창조한국당 유원일 국회의원은 17일 이명박 정부가 최대 국책사업으로 밀어붙이고 있는 4대강사업에 대해 즉각 중단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유 의원은 이날 국회 정무위 전체회의에서 "4대강사업은 전혀 준비가 안된 채 강행하고 있기 때문에 이대로 공사 진행을 방치하면 머지 않아 큰 재앙을 가져올 것"이라며 이 같이 정부를 압박했다.

최근 매주 4대강사업 현장조사 활동을 벌이고 있는 유 의원은 이날 권태신 총리실장을 상대로 한 질의에서 직접 현장을 다니면서 조사하고, 주민들을 만나면서 체득한 생생한 근거를 들어 문제를 제기해 눈길을 끌었다.

먼저 낙동강 함안보 공사의 설계도면에 나와 있는 수문 폭이 40m나 되는 이유를 물었다. 설계도면에는 폭 40m의 수문 3개가 설치될 예정이다.

유 의원은 "세계적인 운하인 파나마 운하의 수문 폭이 33.5m 밖에 안되는데, 함안보의 폭이 40m면 5만톤급 선박이 다닐 수 있는 통로인데 대운하를 염두에 둔 설계 아니냐"고 따졌다.

이어 최근 달성보와 함안보 공사현장에서 오니층(시커멓게 오염된 진흙층)이 발견된 것을 지적하며 영남 주민들의 생명과 건강은 어떻게 담보할 것이냐고 호통치듯 말했다.

그는 "낙동강은 1991년 페놀사태, 1994년 암모니아 악취, 벤젠과 톨루엔 검출, 2004년 다이옥신과 트리할로메탄 검출, 2006년 퍼클로레이트 검출, 2008년 페놀유출사건 등이 일어났다"며 "마구잡이로 강바닥을 파내고 공사를 하는 것은 묻혀있던 오염물질을 꺼내서 강물에 풀어놓는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또 "이번에 발견된 오니층은 두께가 2-3m나 되고, 넓이가 어느 정도인지 양을 가늠할 수 없어 낙동강 500km 전 구간에 이런 오니층이 묻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일단 공사를 중단하고 낙동강 전 구간에 대한 정밀조사부터 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그는 특히 농민의 생존권 문제와 관련한 질의에서는 흥분을 감추지 못하고 매우 격앙된 어조로 질의를 이어갔다.

유 의원은 권 총리실장에게 "4대강사업 토지수용 예정지 주민들을 직접 만나본 적이 있느냐"며 물었다.

권 실장이 대답을 못하고 머뭇거리자 농민들의 보상이 적절하게 이뤄지고 있는지와 피해 농가를 위한 체계적인 보상 대책은 세워져 있는지를 연거푸 질의한 뒤 "농사 일로 평생을 살아온 농민들이 소액보상으로 대체토지도 구할 수 없다면 무엇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냐"고 거세게 쏘아붙였다.

유 의원은 마지막으로 "4대강사업이 농민들 생존보다 더 중요하냐"면서 "도대체 이런 나라가 어디에 있느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한편 유 의원은 3월 중순까지 4대강사업 현장조사를 계속해 3월말께 보고서를 펴내고 보고대회도 열 계획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