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일본의 영토야욕에 강한 대응 주문
상태바
한나라당, 일본의 영토야욕에 강한 대응 주문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0.04.07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중진연석회의 대일본 성토장 방불... 정부에 강하고 실질적인 조치 압박

▲ 한나라당은 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최고중진연석회의를 열어 최근 잇따른 일본의 독도 영토 야욕을 강하게 성토했다.
ⓒ 데일리중앙
한나라당이 독도에 대한 일본의 잇따른 영토 야욕에 대해 강한 대응을 주문하고 나섰다. 이명박 정부의 조용한 외교와는 사뭇 다른 것이어서 주목된다.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는 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독도에 대한 대한민국의 실효적 지배를 강화하는 조치들을 지금부터 적극적으로 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최근 천안함 사건 등으로 한국정부가 경황이 없는 틈을 타서 독도에 대한 영토의 야욕을 드러내는 일련의 행태들은 국가간의 기본적인 예의도 저버린 무례함의 극치이고 도발적 행태"라고 일본 정부를 맹렬히 성토했다.

안 원내대표는 "한나라당은 일본의 침략과 약탈의 과거사에 대해 다시 한 번 대한민국을 포함한 관련국에 대한 사과를 촉구한다"며 "그리고 역사적, 실효적 지배로도 대한민국 영토가 분명한 독도에 대한 야욕을 드러낸 것에 대해 일본은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그는 이어 "국회는 독도특위를 조속히 구성, 가동해서 이 문제에 대해 단호히 대처해 나가겠다"며 "정부는 국민을 지키고 우리 영토를 수호하는 것만큼 중요한 일이 없으므로 일본의 거듭된 영토 야욕에 대해 단호하고 강력히 대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영선 의원(국회 정무위원장)과 김성조 정책위의장도 이명박 정부의 강력한 대응을 압박했다.

김영선 의원은 "일본은 독도문제와 관련해서 그동안에 영토적 관점과 어업적 관점에서 병행해서 영유권 주장을 해왔는데 우리는 어업적 관점에서는 양보를 하고 영토적 관점에서만 주장을 해왔기 때문에 정합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 대 정부 차원에서 대응하는 것이 어렵다면 민간 차원에서라도 역사적인 자료를 세계 각국에 공급하는 문제를 비롯해서 문화적·학술적 대응을 해나가야 된다"고 강조했다.

김성조 의장은 "독도 문제와 관련해서 당정협의를 했는데 정부는 명시적으로 말은 안하지만 기존의 정책기조인 이른바 '조용한 외교'의 기조를 계속 유지할 듯한 느낌을 받았다"고 전했다.

김 의장은 "정치권에서 강하게 주문하지 않으면 이러한 입장과 태도에 큰 변화가 없을 것 같다"며 "그런 점에서 일본의 과거 침략행위에 대해 한국·중국·러시아가 공히 초등학교 교과서부터 기재할 수 있도록 세 나라의 정치권에서 의원외교를 해서라도 각국의 교과서에 일본의 과거침략행위들이 기술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광호 최고위원은 2차 세계대전 때 패망을 하면서 국토가 잿더미로 변한 일본이 다시 전쟁의 불씨를 살리려 하고 있다며 비난했다.

송 최고위원은 "일본이 다시 2차 대전과 같은 그런 패망의 길을 걷지 않으려면 무례하고 억지쓰는 영토주권을 주장하는 것은 이제는 더 이상 하지 말아야 한다"고 일본 위정자들에게 충고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